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신평, 한진칼·대한항공 '등급 하향' 검토
김현기 기자
2020.03.12 17:29:43
코로나19 쇼크에 따른 유동성 위기 우려 '↑'
이 기사는 2020년 03월 12일 17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진칼 홈페이지

[딜사이트 김현기 기자] 한국신용평가(한신평)는 12일 경영권 분쟁 중인 한진칼, 그리고 한진칼의 종속회사인 대한항공 등 두 회사를 무보증사채 신용등급 하향검토 대상(워치리스트)에 올려놓았다.


한신평은 우선 코로나19 사태의 직격탄을 받고 있는 대한항공에 대해 'BBB+/안정적'이었던 직전 평가를 철회하고 'BBB+/하향검토'로 바꿨다. 신용등급은 똑같지만 향후 추이에 따라 BBB로 내려갈 수 있는 대상이 됐다는 뜻이다.


박소영 한신평 연구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단기간 내 항공수요 및 수익성 정상화를 예단하기 어렵다"며 "3월 첫 주 인천국제공항을 통한 대한항공의 운송객 수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70% 감소했다. 감가상각비 등 대규모 고정비 발생이 이어지며 수익 창출이 힘든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 상황이 지속될 경우 유동화 프로그램 내 통제장치의 발동 등으로 유동성 관리 부담이 확대될 수 있다"며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재무 관리 위험이 높아지고 있음을 시사했다.

관련기사 more
지난해 신용등급 하락 업체 54곳···전년비 17곳↑

박 연구원은 대한항공 지주사인 한진칼에 대해서도 등급은 BBB로 유지했으나, 워치리스트에 등록했다.


종속회사 대한항공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워치리스트가 불가피했다는 게 한신평 측의 평가다.


보고서는 "한진칼은 대한항공, 한진 등 계열사의 신용도와 밀접하계 연계되어 있다. 주력 계열사 대한항공의 신용등급 하향 압력이 증가하고 있어 한진칼 신용등급도 하향검토에 넣는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