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코인지갑 ‘클립’ 대중화 발화점 될까
공도윤 기자
2020.03.19 10:00:34
①한재선 대표 '넥스트 인터넷' 선언…카카오톡으로 코인거래 서비스
이 기사는 2020년 03월 18일 14시 4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이자 블록체인 메인넷 ‘클레이튼’의 개발사인 그라운드X가 설립 2주년을 맞았다. 그라운드X는 각 산업을 대표하는 30여개 글로벌 기업이 플랫폼 운영사로 참여, 70여개 이상의 서비스 파트너사들이 클레이튼을 통해 블록체인 기반 실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팍스넷뉴스는 국내 최대 블록체인 서비스 ‘클레이튼’의 지난 2년간의 성과와 과제를 짚어봤다. 

[딜사이트 공도윤 기자] 그라운드X는 카카오 자회사로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카카오의 신성장 동력을 찾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 역시 올해 목표를 ‘블록체인으로 넥스트 인터넷 구축(Building The Next Internet by Blockchain)’으로 선언하고, 블록체인이 제2의 인터넷이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는 조건으로 안정된 기술과 대중적 서비스 출시를 꼽았다.


그라운드X는 지난해 글로벌 퍼블릭 블록체인 메인넷 ‘클레이튼’ 자체 개발로 어느정도 기술적 토대는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대중화’라는 목표 도달은 아직 시간이 더 필요해 보인다.


블록체인 업계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가진 카카오가 블록체인 기술을 플랫폼에 적용한다면 ‘대중화’ 측면에서 가장 빠른 확산 속도를 보일 것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관련기사 more
그라운드X 디앱 파트너 “클립과 연동안돼” 주장 클립 출시 지연, 파트너사는 고사위기 그라운드X, 웹 지갑 '카이카스' 3월 내 출시 카톡으로 코인 주고 받는다…‘클립’ 상반기내 출시

기대치를 한껏 높인 것은 ‘클립(Klip)’ 출시였다. 그라운드X가 디지털자산(암호화폐) 관리 지갑인 ‘클립’을 개발·출시하고, 클립을 카카오톡에 연동해 참여자들이 코인(디지털자산)을 자연스럽고 편리하게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었다. 카카오톡은 약 5000만명이 사용하는 국민 메신저로 수천만명의 잠재적 이용자를 확보하는 셈이며, 이들을 중심으로 빠른 코인 거래 확산이 가능하다. 그라운드X도 이점을 고려해 클립 이용자 상담을 위해 고객센터를 만들고, 전담인력을 채용했다. 하지만 지난해말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했으나 클립은 기술적 문제와 규제 이슈로 출시가 지연됐다.


그라운드X는 다시한번 지갑 출시에 매진하고 있다. 3월 내 웹용 지갑 ‘카이카스(Kaikas)’를 출시하고 6월 내 모바일용 지갑 ‘클립(Klip)’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클립은 웹과 모바일 버전 두 가지로 만들어지며 카카오톡과 연동된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출시된다. 카카오톡 내 ‘더보기’ 탭에서 사용하는 만큼, 카카오톡 사용자라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카이카스는 웹 기반 디지털 지갑 서비스로, 크롬 및 파이어폭스 등의 웹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으로 동작한다. 바오밥 테스트넷과 사이프러스 메인넷 외 사설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디지털 자산을 안전하고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으며, 클레이튼 기반 블록체인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요청하는 모든 타입의 트랜잭션을 카이카스를 통해 대신 서명할 수 있다.


클립 출시 이전에도 그라운드X는 다양한 서비스 파트너사들을 끌어들이며 대중적인 블록체인 상용화 사례를 만드는데 매진했다. 그러나 그라운드X 출범 이후 1년 뒤 블록체인 메인넷 '클레이튼'이 완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클레이튼을 통해 실 서비스 되는 '비앱(BApp·Blockchain Application)' 성공사례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비앱은 클레이튼에 올려지는 어플리케이션이자, 자체 토큰이 아닌 클레이를 보상 및 결제수단으로 활용하는 파트너들을 말한다.


지금까지 제휴한 비앱 파트너사들을 보면 주로 게임 업체가 많다. 토큰이코노미(클레이) 적용시 차별화 효과가 크고 대중적 인기를 빨리 끌수 있는 것이 게임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제휴 파트너사는 귀혼, 마블클랜스, 액시인피니티, 인피니티스타, 크립토소드&매직, 클레이튼나잇츠, 배틀레이서, 프린세스메이커, 히어로오브크립토월드, 테라버추아, 파이브스타즈, 플레이댑, 크립토드래곤 등으로 순차적으로 비앱 서비스 출시를 기다리고 있다. 비앱 출시를 위해서라도 클립 출시는 선행돼야 한다.


클립은 ‘클레이’를 비롯해, 클레이튼 메인넷을 이용하는 비앱의 토큰 보관이 가능하며, 다양한 생태계 파트너와 게임 디앱 서비스가 연동돼 이들이 서비스하는 코인을 클립에 담아 거래할 수 있다. 게임 디앱의 경우는 게임 아이템 거래도 가능하다. 비앱 파트너사 대부분이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 위에 만들어진 게임으로 블록체인 기술과의 호환 문제는 풀었으나 클레이튼 플랫폼 기반으로 클레이를 주고 받으려면 클립 서비스가 필요해 비앱 출시가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