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에이비엘바이오 '이중항체 항암제' 1b/2a상 승인
최원석 기자
2020.03.18 13:40:14
'ABL001' 신생혈관억제 항원 'VEGF', 'DLL4' 동시 타깃…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 과제 지정
이 기사는 2020년 03월 18일 13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원석 기자] 에이비엘바이오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ABL001(NOV1501)'의 1b/2a상을 승인받았다고 18일 밝혔다. 


ABL001은 이중항체 항암제로서 암세포의 신생혈관 억제 항원인 VEGF와 DLL4를 동시에 타깃으로 한다. 이중항체 항암제란 하나의 항원만 타깃 가능한 단일항체와 달리 두 개의 인자에 작용하기 때문에 효능이 우수하고 독성은 적은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ABL001의 1a상에서 PK/PD 모델링(약동학/약력학 모델링)을 통해 효능용량을 예측한 바 있고, 코호트 7(Cohort 7)에서 PK/PD 모델링 예상대로 위암환자에서 부분관해를 확인했다. 위암군의 질병조절률은 88%(고형암  71.4%)로 나타나 임상 프로토콜 변경 후 현재 1a상의 코호트 8단계를 진행 중이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임상 1b/2a상에서 위암환자를 대상으로 2상 권장 용량(R2PD: Recommended Phase 2 Dose)으로 ABL001 단독요법에서 코호트  확장(Cohort Expansion) 임상시험과 동시에 ABL001과 화학항암제인 '이리노테칸'  및 '파클리탁셀' 각각 병용요법을 통해 항암 효능을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 "올해 흑자전환 가능" 에이비엘바이오, 코로나19 항체치료제 공동개발 중단 에이비엘바이오, 레고켐바이오와 ADC 공동개발 확대 ABL바이오, 신규 이중표적 단백질 유럽 특허취득

면역항암제(PD-1) 병용요법에 대한 가능성도 파트너사와 적극 검토하고 있다. ABL001의 동물실험을 통해 발굴한 바이오마커를 임상 1a상 환자샘플에서 확인했다. 위암환자에서의 좋은 반응률 및 바이오마커와의 상관관계를 확인했다. 이를 토대로 앞으로 진행될 임상 1b/2a상에서 바이오마커 중심의 임상 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ABL001은 이미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으로부터 국가과제로 지정돼 기존의 임상 1a상뿐만 아니라 이번에 승인받은 임상 1b/2a상의 개발비용도 상당 부분 지원받을 예정이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이사는 “회사의 명확한 개발 진행현황과 중간결과를 학회, 논문, 임상 관련 공시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시장에 알려 투자자들이 회사의 개발현황을 투명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에이비엘바이오는 이중항체 플랫폼인 Grabody™-T, Grabody™-I 기반 면역항암제인 ABL501, ABL503, ABL111의 내년초까지 임상 1상 준비뿐만 아니라, 혈액뇌관문(Blood Brain Barrier, BBB) 통과능 플랫폼인 Grabody™-B 기반의 ABL301과 같은 치매를 비롯한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