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이도, 밸류애드 전략 통했다
이상균 기자
2020.03.19 10:30:25
6개월만에 씨티스퀘어 공실률 ‘제로’…IPO 청신호

[딜사이트 이상균 기자] 이도(YIDO)가 추진하는 ‘밸류 애드(Value-Add) 전략’ 투자가 잇따라 조기 성공을 거두면서 자산 가치를 극대화하는 전문 통합운영관리 O&M(Operating & Management)사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환경 및 인프라, 골프장,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을 소유하거나 투자를 원하는 운용사와 증권사, 연기금 등 금융회사들의 자산 가치 상승에 대한 수요를 해결하면서 현재 추진하고 있는 기업공개(IPO)에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건설 및 금융투자(IB) 업계에 따르면 이도는 대체투자 전문기업인 한강에셋자산운용이 보유한 씨티스퀘어빌딩의 임대 및 자산관리 등을 맡은 지 약 6개월 만에 공실률을 100%에서 ‘제로(0)’로 낮췄다. 


씨티스퀘어빌딩은 SK D&D에서 시행해 지난해 7월 초에 준공한 지하 7층~지상 20층, 연건축 면적 약 3만8000제곱미터(㎡, 약 1만1600평) 규모의 오피스 빌딩이다. 기존 홍콩계 투자회사인 오라이언파트너스가 권리를 소유하고 있던 자산으로 임대차 및 리테일을 모집한 약 1년간 공실률은 100%였다.


무엇보다 서울 을지로 도심지역인 CBD(Central Business District)에 위치한 기존 초대형 오피스들의 공실률이 높아 투자자들의 우려가 컸지만 이도는 불과 6개월 만에 공실률 ‘제로’로 낮춘 것이다. 이는 책임경영을 위한 투자와 기존 운영 업체들과 다른 종합운영관리 역량을 갖췄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관련기사 more
한강에셋, 국내 최초 '캐나다 아마존 플필먼트' 투자 한강에셋, 美 멀티패밀리 선순위 대출 자문 이도, 정종찬 전무 '부사장 승진' 발령 한강에셋, 융복합 수소충전소 투자 펀드조성

이도는 현재 기존 오피스 관리회사와 달리 PI(자기자본투자), PM(자산관리), LM(임대관리), FM(시설관리)을 아우르는 차별화한 부동산 자산 종합운영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씨티스퀘어 종합운영관리를 맡으면서 오피스 공실률에 대한 매출 보전까지 제시하는 등 고객의 자산 가치 상승을 위한 책임 경영을 실현했다.


현재 씨티스퀘어빌딩은 서울시가 제2청사로 활용하고 있다. 이달 말까지 커피숍과 피트니스센터, 음식점 등이 입주할 예정이다.


이도의 밸류애드 투자는 골프장에서도 성공 사례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18년 5월부터 운영관리를 시작한 ‘클럽디(CLUBD) 보은’은 1년 만에 이전 대비 매출이 약 20% 늘었다. 이도가 운영에 들어갈 당시 클럽디 보은은 코스 공사를 완료하지 못한데다가 클럽하우스와 운영 장비, 전문 인력 등이 부족해 평가가 좋지 않았다.


하지만 이도는 금융회사와 협업해 과감하게 시설 투자를 진행해 골프장 공사를 완료했고 서비스 개선과 시설 관리 등 책임 경영을 실현했다. 클럽디 보은은 현재 충북지역을 대표하는 최상위 퍼블릭 골프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금융회사와 협업해 투자 및 운영을 하는 클럽디 속리산과 금강 역시 이전 대비 약 15%가량 매출 상승했다. 현재 이도의 골프클럽 브랜드인 클럽디는 수도권 매립지에 위치한 국내 최초친환경 골프장인 드림파크CC를 포함해 골프장 4곳, 총 108홀을 운영 관리하고 있다.


이밖에 이도는 민간기업으로서는 이례적으로 PI(자기자본투자)를 통해 인천에 수도권환경 폐기물 사업장에 대한 현대화 사업을 진행했다. 또한 미세먼지 절감을 위한 친환경 사업장과 업계 최초로 건설 혼합폐기물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사회적 가치도 실현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공 사례는 올해를 목표로 추진 중인 기업공개(IPO)에도 호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가치는 에비타(EBITDA) 방식을 적용할 경우 지난해 약 250억~260억 원 수준이다. 동종그룹의 평균 멀티플(EV/EBITDA) 12~13배를 적용할 경우 최소 3000억 원은 가능할 전망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