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수출입銀, 두산重 외화채 5900억원 대환 결정
김현희
2020.03.26 14:45:09
5월 BW 5000억원 조기상환 가능성도 대비
이 기사는 2020년 03월 26일 08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현희] 수출입은행이 다음달 만기 도래하는 두산중공업의 해외채권 약 5900억원(5억달러) 어치를 대환 처리키로 했다. 또, 오는 5월 조기상환 가능성이 있는 신주인수권부사채(BW)에 대한 준비책도 마련할 방침이다. 


수출입은행에 이어 KDB산업은행도 두산중공업의 자금조달 여력, 두산중공업의 자구책 마련 등을 지켜본 후 지원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수출입은행은 내부적으로 두산중공업의 외화채권 약 5900억원 어치를 대환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어차피 해당 채권은 수출입은행이 지급보증했기 때문에 대환이 불가피한 조치다. 두산중공업으로서는 올해 갚아야 할 채권 중 가장 많은 금액이어서 한숨을 돌린 셈이다.


은행권의 한 고위 관계자는 “두산중공업의 외화채권은 수출입은행이 지급보증을 한 것이어서 두산중공업이 갚지 못하면 어차피 수출입은행이 대신 대출로 갚아줘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수출입銀 중소중견기업금융본부, 중기중앙회로 이전 방문규 수출입은행장 "정책자금 적기 지원할 것" 수출입銀, 인니 수력발전사업 지원 검토 수출입銀, 우즈벡 병원건립 등에 1.6억달러 지원

문제는 5월 BW 5000억원 어치가 조기상환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두산중공업 BW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5월부터 조기상환청구권(풋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 현재 주가(25일 현재 3045원)가 신주인수권 행사가격(1만7100원)을 크게 밑돌고 있어 대거 풋옵션을 행사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5~6월 만기도래하는 회사채도 1000억원 어치에 달한다. 



두산중공업이 이를 막으려면 채권발행을 하거나 은행 대출을 받아야 한다. 채권발행이 쉽지 않을 경우 신용보증기금의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또는 산은의 회사채 신속인수제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산중공업의 신용등급이 BBB로 떨어진 데다 등급전망도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두산중공업의 자금 조달에 숨통이 틔이면 두산중공업 내부적으로도 자구책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들은 두산중공업의 자구책 등을 살핀 후 지원을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일단 산은은 "두산중공업이 현재 자금요청을 해오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다. 실제로 두산중공업을 아직 산은 기업금융4실에서 맡고 있을 뿐, 기업구조조정실로 이관하지도 않았다. 


금융권의 한 고위 관계자는 “항공업은 국가의 하늘길이라 급히 막아야 하지만 두산중공업은 아직 인력 구조조정 등 자구책 마련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수출입은행이 일단 외화채권을 대출로 전환하고 시간을 번 다음 두산중공업의 자구안이 어떨지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