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카카오, 조원태 우군 中 숨은 승자(?)
김현기 기자
2020.03.27 08:52:25
주가고점에 팔아 200억 단기차익 실현
이 기사는 2020년 03월 26일 08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현기 기자] 카카오가 한진칼 경영권 다툼에서 실리와 명분을 모두 챙기고 있다.


대한항공 지주사 한진칼은 오는 27일 정기주총을 진행한다. 거의 3달 가까이 재계를 뜨겁게 만든 승부가 이날 결판 난다. 지난 24일 법원의 판결로 현 경영진의 의결권 지분율은 36.25%를 유지한 반면, '3자 주주연합(조현아·KCGI·반도건설)'의 정기주총 지분율은 기존 31.98%에서 28.78%로 축소됐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이끄는 현 경영진이 승리에 바짝 다가선 셈이다. 정기주총이 다소 싱겁게 끝날 가능성도 커졌다.


하지만 조 회장과 우군들도 마냥 기뻐할 수 없다. 3자 주주연합이 올 8~10월 임시주총을 목표로 지분 모으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양 측은 현 시점에서 나란히 40%대 초반 지분율을 확보했다. 임시주총 개최를 가정하면 서로 대등한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카카오는 적은 지분율로 카메오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관련기사 more
3자 주주연합 "회생 위한 중요한 갈림길" 국민연금, 조원태 회장 한진칼 사내이사 선임에 '찬성'

카카오는 지난해 12월 초 대한항공과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뒤 블록딜 방식으로 한진칼 주식을 1% 가량 매입했다. 올 초에도 1%를 더 산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는 조 회장 측 우군으로 분류됐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양 진영이 이번 정기주총에서 소수점 차이로 울고 웃을 가능성까지 제기돼 카카오의 의결권 지분율 1%가 조 회장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였다.


이후 3자 주주연합의 핵심 인물인 강성부 KCGI 대표가 카카오 설득에 나섰고, 카카오는 결국 이달 초 주식 일부 처분과 함께 "경영권 다툼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중립 의사로 해석됐다. 지분율은 기존 2%에서 0.5% 아래로 떨어졌다.


그러나 카카오는 주총 일주일여를 앞두고 한 번 더 입장을 바꿨다. 주식을 이미 매도했더라도 정기주총 의결권 1%는 살아있다. 카카오 측은 이에 대해 "의결권 자문사의 평가와 사업 관계를 고려해 투표하겠다"고 최종 정리했기 때문이다. 조 회장 측에 1%를 쓰겠다는 얘기다.


업계는 카카오가 주식 처분으로 인해 200억원 안팎의 수익을 챙긴 것으로 보고 있다. 경영권 분쟁이 가속화되면서 한진칼 주가가 치솟았기 때문이다. 카카오는 코로나19로 모든 기업이 앞날을 예측할 수 없는 현실에서 목돈을 쥐게 됐다. 이에 더해 법원 판결 전, 현 경영진에 힘을 실어주기로 방침을 공식 발표하면서 대한항공과 사업적 관계도 지속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의 향후 행보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다. 조 회장의 백기사인 델타항공이 이달 초 14.90%까지 한진칼 지분율을 늘리고 중단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진칼 유통 주식량이 15% 내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카카오가 주식을 1~2%라도 다시 취득하면 임시주총에서 한 번 더 카메오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조 회장 입장에서 새 우군이 절실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