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인도 막걸리 수출 잠정 중단 왜?
최홍기 기자
2020.03.26 16:57:43
시장성 없다 판단…테스트 1년여만에 ‘스톱’
이 기사는 2020년 03월 26일 16시 5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롯데칠성이 인도 시장에 막걸리 수출을 잠정 중단했다.


26일 롯데칠성 주류사업부문(롯데주류) 관계자는 “테스트차원에서 서울장수막걸리 협업제품을 인도시장에 수출했지만 시장성이 없다고 판단,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수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 관계자는 “소주등 다른 제품군의 수출중단은 아니다. 막걸리의 경우 매출 비중도 낮았던 만큼 시장 추이를 지켜보고 (중단·재개 등을)결정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롯데주류는 2018년 서울탁주제조협회와 손잡고 ‘라후아 막걸리’를 인도에 수출했다. 라후아 막걸리는 알코올 도수 4.5도, 350㎖ 용량의 캔 제품이다. 첫 수출 당시 약 2800상자(350㎖, 24캔) 규모로 인도 북부 델리 지역에 진출했으나 현지 주류시장 공략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결국 현지시장 경쟁력이 미흡하다고 판단, 1년여만인 2019년 사실상 사업을 접게 된 셈이다.


롯데주류의 막걸리는 일본(2010년)에도 진출한 상태다. 일본은 인도와는 달리 소주 등 국내 주류 문화와 유사해 비교적 시장공략이 순조로운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일본내 롯데주류 막걸리사업은 출시 이후 5개월만에 2000만캔을 돌파했으며 목표수출물량을 40%이상 초과 달성했다.

관련기사 more
신동빈 떠난 롯데칠성…낮아진 임원 보수한도 '맥주 후유증' 음료값 올려 상쇄? 커지는 인건비 부담…생산성 개선은 ‘더딘 걸음’ 아사히 생맥주 수입 재개…'꼼수' 논란

업계 한 관계자는 “편의성에 중점을 둔 제품을 기획했으며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기용하면서 2030 일본 여성에게 인기가 많은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주류는 경쟁심화 등으로 인한 실적부진에서 탈피하고자 체질개선에 힘을 싣는 한편 해외사업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