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현대차그룹-앱티브, 자율주행 합작법인 설립
권준상 기자
2020.03.27 11:04:10
레벨 4·5 수준 자율주행 플랫폼 상용화 계획…사명은 추후 발표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현대차그룹이 자율주행분야 세계 초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앱티브(APTIV)와 각각 50% 지분에 참여하는 자율주행 전문 합작법인(Joint Venture) 설립 절차를 공식 종결했다. 앱티브는 인지시스템,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컴퓨팅 플랫폼, 데이터와 배전 등 업계 최고의 모빌리티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27일 “합작법인은 더욱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연결성과 경제성을 갖춘 모빌리티를 제공하겠다는 현대차그룹과 앱티브의 공동 비전을 더욱 발전시키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현대차그룹의 설계, 개발, 제조 역량과 앱티브의 자율주행 솔루션을 융합해 로보택시·차량 공유 서비스기업과 전 세계 자동차업체에 공급할 레벨 4·5(미국자동차공학회 SAE 기준) 수준의 자율주행 플랫폼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레벨 4·5는 운전자의 개입 없이 운행하는 수준을 말한다.


합작법인의 본사는 미국 보스턴에 위치하며, 미국과 아시아 전역에 기술센터를 두고 있다. 사명은 추후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은 지난해 9월 미국 뉴욕에서 케빈 클락 앱티브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조인트벤처(JV) 설립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했다.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는 현금 16억달러와 자동차 엔지니어링 서비스·연구개발 역량·지적재산권 공유 등 4억달러 가치를 포함 총 20억달러를 출자하고, 앱티브는 자율주행 기술과 지적재산권·700여명에 달하는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인력 등을 JV에 출자하는 구조다. 합작법인은 이사회 동수 구성 등 양측 공동경영 체계를 갖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