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동국제강-KG동부제철, 항균강판 선점 경쟁
유범종 기자
2020.04.05 17:07:56
팬데믹에 새로운 틈새시장 부상
이 기사는 2020년 04월 02일 11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동국제강이 개발한 항균 칼라강판 모습)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바이러스 서식을 억제하고 살균효과를 동시에 갖춘 항균강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철강업계는 세계적인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항균강판이 새로운 틈새시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국내 칼라강판 제조시장 1~2위를 다투는 동국제강과 KG동부제철은 항균강판 개발과 마케팅에 속도를 내며 시장 선점을 위한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했다.


2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동국제강은 현재 프리미엄 신제품 개발을 통해 위기를 극복한다는 전략을 수립했다. 그 선봉장에는 항균 칼라강판이 있다. 항균 칼라강판은 냉장고 등 각종 가전제품과 제약회사, 식품공장 등 생활과 밀접하거나 세균에 민감한 공간의 내외장재로 폭넓게 사용된다. 이에 따라 최근 바이러스 위협 확산과 함께 성장성이 기대되는 시장으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지난 2018년 약 1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국내 최초 항균 칼라강판인 ‘럭스틸 바이오 코트(Luxteel Bio Coat)’를 출시하며 선제적인 대응에 나선 상태다. '럭스틸 바이오 코트'는 '바이오 코트 프리미엄(Premium)'과 '바이오 코트 마이크로반(Microban)' 등 2개 제품 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제품들은 특수 금속 세라믹 항균제와 특수 첨가제를 이용해 살균과 항균효과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서식을 억제하는 장점을 가졌다.


특히 '바이오 코트 Premium'은 국내 항균인증기관인 FITI에서, '바이오 코트 Microban'은 세계 1위 항균 솔루션업체인 Microban에서 각각 인증을 받으며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더했다.

관련기사 more
동국제강·KG동부제철, 컬러강판 주도권 놓고 '샅바싸움' 철강업계 달군 10대 뉴스는

동국제강은 항균 칼라강판 출시 이후 한국을 포함한 태국, 중국, 영국, 호주 등 5개국 10여개 고객사 공급을 시작으로 점차 판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미 지난해 '럭스틸 바이오 코트'의 판매량의 경우 2018년과 비교해 116% 급증하며 시장에 대한 성장성을 검증하기도 했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인 칼라강판에 대한 다양한 신제품 출시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면서 “특히 현재 코로나19 영향이 지속되는 만큼 항균 칼라강판을 위주로 판매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고 밝혔다.


동국제강의 뒤를 바짝 쫓고 있는 KG동부제철의 행보도 주목된다. 그동안 채권단 관리로 투자에 주춤했던 동부제철은 지난해 KG그룹 편입을 기점으로 칼라강판 시장 확대를 위한 공격적인 움직임에 나서고 있다.


KG동부제철도 다양한 제품군 가운데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각광받고 있는 항균강판에 집중하고 있다. 기술개발을 거쳐 항균 도금강판인 ‘바이오코트’를 지난해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나서고 있다.


KG동부제철 항균강판은 은이온을 적용해 뛰어난 살균과 항균효과의 특징을 가졌다. 항균성 이외에 우수한 내식성도 가지고 있어 다양한 환경에 안심하고 적용할 수 있다. KG동부제철 항균강판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항균성을 검증 받고 독일 식품용품법을 비롯한 다양한 국제 기준도 통과했다.


KG동부제철은 현재 건물 내부 공기순환시스템 용도에 국한된 항균 도금강판 적용범위를 생활가전분야까지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동부제철은 KG그룹에 편입된 이후 경쟁력 제고를 위해 설비투자와 신제품 개발 등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면서 “국내 칼라강판 선두기업인 동국제강과의 시장주도권 경쟁은 지금부터가 시작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