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2020년 상반기 농림수산식품모태펀드 15곳 지원
김민지 기자
2020.04.02 13:13:01
농식품벤처, 수산벤처창업 분야 경쟁률↑…4월 말 최종발표
이 기사는 2020년 04월 02일 13시 1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지 기자] 농업정책보험금융원(이하 농금원)이 2020년 상반기 농림수산식품모태펀드 정기출자 접수 현황을 발표했다. 농금원은 이번달 마지막 주에 2차 평가를 진행하고 29일까지는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2일 벤처 투자 업계에 따르면 농금원은 지난달 31일 제안서 접수를 마감하고 현황을 공지했다. 총 15개의 운용사가 이번 농림수산식품모태펀드 정기 출자사업에 참가했다. 올해 신설된 수산벤처창업에는 5개의 운용사가 몰려 2.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1개의 운용사를 선정하는 농식품벤처 분야에는 6개의 운용사가 출자서를 제안해 가장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농식품벤처 분야에는 ▲마그나인인베스트먼트 ▲엔브이씨파트너스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옐로우독 ▲SB인베스트먼트 ▲동훈인베스트먼트 등 6개의 운용사가 참여했다. 농식품벤처에 가장 많은 운용사가 신청한 것은 모태펀드의 최대 출자비율이 80%인 것과 펀드 성격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도해온 일자리창출 펀드와 비슷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농식품벤처펀드는 모태펀드가 최소 100억원을 출자해 125억원 이상의 금액이 결성될 예정이다. 이 펀드의 주목적 투자 대상은 ▲농업계열 고교 및 농식품계열 대학 졸업자가 임원으로 있는 사업체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거나 만 39세 이하 임직원 비중이 50% 이상인 청년기업 ▲사업 초기 단계인 농식품경영체 ▲스마트팜 보육센터 수료생이 창업한 사업체 등이다.


농금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출자자(LP) 찾기가 어려운 가운데 운용사들이 이번 출자사업에 관심을 가졌다”며 “농식품벤처펀드의 경우에는 모태펀드의 출자비율이 높고 펀드 성격도 기존에 중소벤처기업부가 진행해 온 정책과 유사해 운용사들이 비교적 쉽게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었던 거 같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농금원 출자사업, 출자비율에 따라 흥행여부 '뚜렷' 농금원, 1400억 자펀드 조성한다 농업정책보험금융원, 올해 마지막 출자사업 공고

이외에도 농림축산식품, 마이크로, 징검다리 분야에는 각각 1개의 운용사가 제안서를 제출했다. 농림축산식품에는 농협은행과 나우아이비캐피탈이, 징검다리 분야에는 세종벤처파트너스와 대성창업투자가 공동운용사(Co-GP)로 참여했다. 마이크로 분야에는 오픈워터인베스트먼트가 단독으로 지원했다. 수산벤처창업에는 가이아벤처파트너스, BNK벤처투자, 엠씨인베스트먼트, 우리기술투자, 다담인베스트먼트가 지원해 2개의 운용사가 선정될 예정이다. 


이번 농림수산식품모태펀드 선정에는 펀드 운용 인력의 실적과 조합의 결정 금액이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농금원은 2016년부터 ‘농림수산식품 전문 벤처캐피탈 인증서’를 도입해 선정 우대 기준으로 두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제안서를 제출한 운용사 중 인증서를 보유하고 있는 곳은 나우아이비캐피탈 뿐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