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투證, 유동성 악순환 길 밟나
양도웅 기자
2020.04.08 13:35:10
유동성비율 118%로 톱10 증권사 중 '꼴찌'
정부·지주사 지원 어려워 자체 자금 조달···실적 하락·유동성 악화 '불가피'
이 기사는 2020년 04월 07일 13시 5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라는 거대한 쓰나미 속에서 가장 위태로운 국내 증권사는 어딜까.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한국투자증권의 유동성비율은 118.00%으로 자기자본 상위 10개 증권사 가운데 가장 낮은 수준이다. 


유동성비율은 3개월 내 갚아야 할 부채 대비 3개월 내 현금 등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을 말한다. 수치가 높을수록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유동성 이슈가 발생했을 시 증권사의 위기대응 능력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된다. 즉 위 기준으로 주요 증권사 중 한국투자증권의 위기대응 능력은 가장 열위에 있는 셈이다. 


현재 증권사들은 주가연계증권(ELS)의 기초자산인 주요 국가의 주가 지수들이 급락하면서, 자체 헤지 방식의 파생상품에 대한 대규모 증거금 요구(마진콜)가 발생해 유동성 이슈가 불거진 상황이다. 


증권업계는 한국투자증권을 비롯한 주요 증권사들이 각각 부담해야 할 마진콜 규모를 1조원 안팎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이 3개월 내 확보할 수 있는 순현금(유동성갭=유동성 자산-유동성 부채)이 3조2829억원인 점을 고려하면, 이 가운데 약 30%를 증거금 납부에 써야 한다.

관련기사 more
키움證, 준수한 유동성 뒤 가려진 '폭탄들' 한신평, '수익성도 악화하면 신용도 하향' 경고 메리츠證, 과도한 부동산 PF익스포져 '부담'

문제는 증거금 납부로 이 위기 국면에서 쉽게 벗어날 수 없다는 점이다. 한국투자증권은 다른 증권사와 마찬가지로, 그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시행사 대출채권을 기초자산으로 SPC를 통해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과 자산유동화전자단기사채(ABSTB) 등을 발행해 왔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내 부동산 경기도 위축되면서 시행사들의 대출채권이 부실화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또, PF-ABCP, PF-ABSTB의 차환발행도 여의치 않다. 차환발행이 되지 않으면 증권사가 떠안아야 한다. 


한국투자증권을 업계 3위(지난해 12월 말 기준)의 자본력을 갖춘 대형 IB로 발돋움하게 만든 기업·부동산 관련 신용공여가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 위험 요소로 '부메랑'이 돼 돌아온 격이다. 


한국투자증권의 부동산 PF 관련 위험노출액(익스포져)을 포함한 우발채무는 총 3조9544억원이다. 앞서 언급한 한국투자증권의 유동성 갭을 1.2배 상회하는 규모다. 현재 정부가 채권시장안정펀드와 산업·기업은행의 기업어음(CP) 매입 대상에서 ABCP 등을 제외하겠다고 밝힌 만큼, 한국투자증권이 감당해야 할지도 모른다. 



이 외에 4월과 5월 당장 만기가 도래하는 CP와 단기사채도 한국투자증권의 두 다리를 흔들리게 하는 요소다. 증권정보포탈 세이브로(SEIBRO)에 따르면, 향후 두 달간 한국투자증권이 상환해야 할 단기금융증권은 총 1조4940억원이다. 올해 12월까지로 확대하면 2조5000억원을 넘어선다. 


수개월 내 마련해야 할 자금만 수조원대 이르는 상황. 한국투자증권의 골머리를 더 앓게 하는 건 내부 유동성이 넉넉치 않은데, 외부에서 손을 빌리기도 쉽지 않다는 점이다.  


금융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최근 발표한 100조원 상당의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은 기본적으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 코로나19로 심각한 타격을 입은 약자들을 위한 것"이라며 "대기업이나 금융사는 시장에서 먼저 자금 조달을 시도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일단 정부 지원 우선순위에 증권사를 비롯한 금융사는 없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또한, 한국투자증권은 신한금융투자처럼 유동성이 풍부한 계열사(은행)를 두고 있지 않아 그룹 지원도 기대하기 어렵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한국투자증권의 지주사인 한국금융지주는 신한금융지주와 달리 자금 여력이 있는 은행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며 "오히려 그룹 내 가장 규모가 큰 한국투자증권의 유동성이 악화하면 그룹 전체 위기로 확대될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결국 한국투자증권은 얼어붙은 채권 시장에서 고금리로 채권을 발행하거나, 유동자산을 현금으로 바꿔야 하는 선택지를 받아든 셈이다. 어느 쪽을 선택하든 조달 비용 확대에 따른 실적 하락과 현금 유출에 따른 유동성 악화는 불가피하다. 


이에 대해 한국투자증권의 한 관계자는 "당사의 유동성비율은 기준치 이상을 유지하고 있고 유동성갭도 안정적인 수준"이라며 "콜머니, CP, 전단채, RP 등을 통한 단기자금 조달 역시 무리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시장과 재무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안정적으로 (유동성을) 관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