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무디스, 증권사 신용등급 무더기 하향조정 '만지작'
김민아 기자
2020.04.08 09:21:07
코로나19 탓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초대형IB+신금투, 수익성·유동성 압박”

[딜사이트 김민아 기자]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국내 주요 증권사 6곳의 신용등급이 강등될 위기다. 


8일 국제 신용평가회사 무디스는 미래에셋대우(Baa2), 한국투자증권(Baa2), KB증권(A3), NH투자증권(Baa1), 삼성증권(Baa2), 신한금융투자(A3) 등 6개 증권사를 신용등급 하향조정 검토 대상에 올렸다.


무디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및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가 증권사들의 수익성, 자본적정성, 자금조달 및 유동성을 압박할 것이라는 예상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증권사들이 파생결합증권(ELS) 관련 거래, 단기금융업, 우발부채, 저금리 환경 하의 리스크 선호 확대에 따른 해외자산과 부동산 자산 증가 측면에서도 취약성이 확대됐다는 분석이다. 


무디스는 글로벌 및 국내 자산 가격의 급격한 조정이 국내 증권사의 수익성과 이익을 약화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 증권사들이 상당한 규모의 채권 및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만큼 자산평가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more
NH證, 리스크 관리 최고지만 일부 유동성 주시

무디스는 “2월 말 기준 한국 증권산업 전체 ELS 발행 잔액은 105조원”이라며 “자체헤지 ELS 규모가 상당한 수준이며 헤지거래로 인해 손실이 확대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증권사들이 단기적으로 ▲파생상품 트레이딩 마진계좌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원화 및 외화 유동성 확대와 투자자의 집중적인 환매 가능성 ▲헤지거래 손실 가능성 확대 ▲불완전판매 주장 제기 등 사회적 리스크 확대 등의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무디스는 “최근 3년간 이들 증권사의 우발부채가 증가했다”며 “지난해 9월 말 기준 자기자본 대비 우발부채 비율 평균이 62%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증권사의 우발부채가 주로 건설 프로젝트나 딜 파이낸싱을 위한 신용보증, 유동성 보증과 관련돼 있다. 국내 경제성장 둔화로 자금조달이 약화되거나 다수 프로젝트에서 디폴트가 발생할 경우 심각한 유동성 위기 및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어 무디스는 “대체투자 자산 판매도 증가했다”며 “매입한 자산을 리테일 투자자, 기관투자자에게 판매한다는 계획이지만 계획에 차질이 발생하면 장기간 펀딩을 유지해야 하고 자산평가 손실 리스크가 확대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