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첫 발 뗀 이재용의 신문고
류세나 기자
2020.04.20 08:31:31
① 기업경영 무게 중심 '지배→상생'…견제기구 목적성 강화
이 기사는 2020년 04월 17일 10시 1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삼성 준법경영에 새 역사를 새깁니다."


삼성그룹의 윤리경영·내부통제 기능 강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준법감시위) 홈페이지 첫 화면에 내걸린 문구다. 


삼성이 10년 만에 다시 준법경영에 대한 의지를 다지고 있다. 그룹 총수 3년차에 접어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직접 나서 방향성을 잡아 나가고 있다. 국정농단, 노조와해 등 잇단 사법 리스크가 사업 곳곳의 발목을 잡으면서 대대적인 정비에 나서겠다는 각오다. 


재계에서는 삼성의 달라진 경영 행보를 두고 이재용식(式) 리더십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외부에 내놓는 메시지의 톤도 확연히 달라졌다. 과거엔 강한 유감을 드러내는 게 일반적이었다면 최근엔 반성과 재발방지에 대한 다짐이 주를 이룬다. 위기를 기회 삼아 '100년 기업' 기틀을 다시 세우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동시에 기업 경영의 무게 중심을 '소유', 그리고 '지배'에서 '상생'으로 옮겨나가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관련기사 more

재계에서도 본격적인 3세 경영시대 서막을 올린 이 부회장 의지를 믿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이재용 시대 들어 나온 첫 준법경영 선포 행보에 대해 과거와 달리 평가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일각에선 여전히 실질적이고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 삼성-준법감시委, 유기적 견제·협력 이뤄져야



삼성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재판과정에서 사법부가 준법 감시제도 마련을 주문하자 부랴부랴 변화 모색에 나섰다. 


지난 1월 주요 계열사들을 불러 모아 내부 준법실천 서약식을 갖고, 2월엔 외부 독립기구 형태로 준법감시위를 출범 시킨 것도 이러한 맥락 아래 추진된 프로젝트다.


뒷말을 남기지 않기 위해 삼성은 준법감시위 인적 구성에도 일절 관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원장을 포함한 총 6명(1명 사퇴)의 외부위원과 1명의 내부위원 모두 초대 위원장을 맡은 김지형 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가 직접 섭외했다. 김 위원장 역시 지난 1월 출범을 앞두고 가진 첫 기자회견에서 "이 부회장을 만나 준법감시위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장받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준법감시위에 맡겨진 임무는 막중하다. 단순히 국내 재계 서열 1위 기업집단을 감시한다는 기본 역할 외에 재계 전반에 걸쳐 깊게 뿌리 내리고 있는 정경유착 관행을 끊고 준법경영을 안착시키는 시발점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준법감시위 역시 준법경영 문화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구체적으로 총수일가를 포함한 삼성계열사 최고경영진의 준법의무 위반을 감시·통제하고, 리스크가 높은 사안들에 대해서는 직접 검토도 한다. 승계부터 경영에 이르기까지 삼성 전반을 감시하고, 검증하고, 또 견제하는 파수꾼 역할을 맡은 셈이다. 


실제 준법감시위는 위원회 구성 및 주요과제 등을 선별한 이후 가장 먼저 삼성 측에 과거 미래전략실 주도로 임직원들의 시민단체 기부금·후원 내역을 무단으로 열람한 것에 대해 사과토록 권고했고, 공식사과와 함께 재발방지 대책 마련 및 문화개선을 약속받았다. 


또 지난 달에는 이 부회장이 직접 경영권 승계 비위, 노조 문제, 시민사회 소통이란 3가지 의제에 대한 대국민 사과에 나설 것을 요구한 상태다. 삼성 측은 코로나19 등에 따른 비상경영체제 돌입이 불가피해지면서 준법감시위 측에 한 달간의 시한연장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다만 일각에선 준법감시위가 당초 설립 취지인 비위 행위의 예방보다 과거사 문제에 집중하는 형태로 힘을 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여기엔 현재 수사가 진행중인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건도 얽힐 가능성이 높아 사법권을 침해하는 월권이란 해석도 있다. 보다 공정한 운영을 위해선 준법감시위를 감시하는 시스템 마련도 필요하다는 견해가 나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 뿌리 깊은 이사회 속 '삼성色' 변화 필요



외부 기구인 준법감시위 운영 방향과 별개로 앞으로 삼성 스스로가 풀어나가야 할 숙제도 적지 않다. '준법경영'을 천명하게 된 결정적인 배경이 이 부회장 파기환송심에서 비롯됐기 때문에 '면피용'이란 불신을 지우기 위해서라도 자성 노력은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삼성은 1차적으로 17개 주요 계열사에 준법감시(컴플라이언스) 전담 조직을 구축했다. 또 과정은 차치하고, 그룹을 대표하는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에 처음으로 사외이사를 앉히는 용단도 내렸다. 


핵심은 내용이다. 최근 구성된 삼성 계열사 이사회 인사 면면을 놓고 과제가 산적한 것으로 보인다. 이사회 독립성을 이유로 의결권 자문사 등에서 반대 의사를 표한 인사들 여럿이 지난 3월 주총을 통해 계열사 이사회에 합류했다. 


대표적으로 삼성 관계법인인 성균관대 신소재공학부 교수로 재직중인 유지범 교수가 삼성전기 사외이사로 재선임됐고, 국정농단 재판에서 삼성 측에 유리한 의견서를 법원에 제출했던 신현한 연세대 교수와 삼성SDS 법률 자문을 맡고 있는 법무법인 광장 소속인 유재만 변호사가 각각 삼성SDS 사외이사로 신규·재선임됐다.


같은 맥락으로 최근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으로 추대된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현 성균관대 교수) 역시 뒷말이 나왔던 인물이다. 박 의장은 고용노동부 장관 시절 삼성 반도체 공장과 백혈병간 인과성이 없다고 밝혔는가 하면, 과거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사장 문자에도 등장한 인물이기도 하다. 박 의장의 사외이사 임기는 2022년 3월 말까지다. 


재계 관계자는 "시대적 흐름이 기업의 준법경영, 투명경영을 요구하는 방향으로 바뀌어 나가고 있다"면서 "단기간 성과보다 장기적 관점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준법경영 문화가 자리 잡으면 기업이 내는 결과물에도 자연스레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