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국민銀, 캄보디아 1위 소액대출금융기관 인수
양도웅 기자
2020.04.13 10:18:19
'당기순익 7800만弗'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 지분 70% 매입
이 기사는 2020년 04월 13일 10시 1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KB국민은행이 캄보디아 최대 예금수취가능 소액대출금융기관(MDI, Microfinance Deposit-taking Institution)을 인수했다고 13일 밝혔다. MDI는 우리나라의 저축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이다.  

국민은행은 지난 10일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 지분 70% 취득을 위한 매매대금 6억300만 달러(약 7348억원)를 지급했다. 지난해 12월 국민은행 이사회가 지분 인수를 결의한 뒤 약 4개월 만이다.  


그간 국민은행은 마이크로파이낸스 임직원을 포함한 통합추진단을 가동하며 사전 인수 통합(PMI) 작업을 진행해 왔다. 국내외 금융당국으로부터 관련 승인도 받은 상태다. 


이번 지분 인수로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는 국민은행의 자회사로 편입됐다. 국민은행은 향후 잔여지분 30%를 추가 매입해 완전 자회사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는 캄보디아 내 180여개의 영압망을 갖추고 있으며, 2018년 기준 당기순이익 7800만 달러(약 951억원)를 기록했다. 캄보디아 MDI 시장 내 점유율이 40%를 넘어설 만큼, 해당 시장에서 압도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국민銀, 코로나에도 동남아 투자 '속도전' 국민銀, 5억달러 규모 지속가능채권 발행 KB금융, 3000억 영구채 발행 추진 'BIS비율 제고' KB금융 "푸르덴셜-KB생명 통합, 1~2년 뒤 고려"

국민은행의 한 관계자는 "이번 프라삭 마이크로파이낸스 인수로 글로벌 전략 중 하나인 아시아 리테일 네트워크 확장의 중요한 전환점을 마련했다"며 "추후 상업은행 전환을 통해 캄보디아 내 선도 은행으로의 도약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