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신평 "KB금융, 푸르덴셜생명 인수로 재무부담 상승"
양도웅 기자
2020.04.13 14:38:57
이중레버리지率 134.9%로 '권고치 초과'
이 기사는 2020년 04월 13일 14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한국신용평가(한신평)가 KB금융지주의 재무 상태를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KB금융이 최근 푸르덴셜생명보험을 인수하면서 금융당국이 권고하는 자회사 출자 규모를 넘어섰기 때문이다. 

한신평은 지난 10일 "푸르덴셜생명 인수에 따른 재무 부담 상승은 모니터링 요소"라며 "2019년 12월 말 KB금융의 이중레버리지비율은 126.0%로 다소 높은 편인데 인수자금 전액을 차입 조달한다고 가정할 경우 이중레버리지비율은 금융당국의 권고 수준인 130%를 상회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중레버리지비율은 자본총계 대비 자회사에 대한 출자총액이다. 금융당국은 금융지주사들이 이 비율을 130% 아래로 유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자회사의 지주사에 대한 과도한 의존과 지주사의 재무건전성 악화를 예방하기 위함이다. 


KB금융의 이중레버리지비율은 푸르덴셜생명 지분 100% 인수에 2조2650억원을 사용하면서 전년 말 대비 8.9%p 상승한 134.9%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한신평이 언급했듯 금융당국읜 권고치를 웃돈다. 추가 자본 확충이 필요한 셈이다. 


<출처=한국신용평가,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

다만, 한신평은 심각하게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고 진단했다. 한신평은 "(KB금융은) 경쟁업체 대비 낮은 자본성증권 의존도 등을 고려할 때 자본성증권 발행 등을 통해 이중레버리지비율을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조건부자본증권을 자본에서 제외한 조정이중레버리지비율은 경쟁업체 대비 우수하다"고 진단했다. 

관련기사 more
KB금융의 복잡한 인수대금 조달 '방정식' 지난해 신용등급 하락 업체 54곳···전년비 17곳↑ KB금융, 국민銀 중간배당으로 최대 8000억 조달 국민銀, 5억달러 규모 지속가능채권 발행

이는 KB금융이 영구채와 후순위채(만기 5년 이상일 경우) 등 회계상 자본으로 분류되는 자본성증권을 추가로 발행할 여력이 남아 있다는 평가다. 


KB금융도 지난 10일 푸르덴셜생명을 인수하며 "향후 신종자본증권 발행 등 철저한 자금 조달 계획을 통해 안정적인 이중레버리지비율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자본 시장이 다소 경색돼 있지만, 은행 관련 금융지주사의 회사채는 수요가 꾸준한 만큼 발행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한신평은 "푸르덴셜생명으로부터 추가로 유입 가능한 배당 수익 등을 고려할 때, KB금융의 재무 부담은 점진적으로 완화될 전망"이라며 "푸르덴셜생명의 최근 3개년 평균 현금배당액은 633억원 수준"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