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금융권 자금공급 여력 최대 400조 확대한다
양도웅 기자
2020.04.19 12:00:55
금융당국 자본적정성·건전성·유동성 등 관련 규제 20여개 한시적 완화
이 기사는 2020년 04월 19일 12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금융권의 건전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각종 금융규제를 완화, 금융권의 자금공급 여력을 400조원가량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금융감독당국은 19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금융규제 유연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금융회사들이 따라야 하는 자본적정성 및 건전성, 유동성 등과 관련한 규제를 완화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에 대한 대출 가능 규모를 최대 400조원까지 늘리는 게 골자다. 


이를 위해 총 20여개의 규제를 완화한다. 금융회사별로 해당하는 규제는 공통이 4개, 지주회사가 1개, 은행이 5개, 증권사가 1개, 보험사가 3개 등이다. 

관련기사 more
금융지주·은행 23곳, 바젤Ⅲ 조기 도입 기업여신 연체율 급등···금융지주 건전성에 '경고등' '우산 뺏는' SC·씨티銀, 기업대출 감소세 뚜렷 3월 신용카드 승인액 29개월만에 감소 外

먼저 자본 적정성 부문에선 ▲증권시장안정펀드 출자 금융회사의 자본 부담 덜기 위한 유권 해석 및 규정 개정 실시(공통) ▲바젤Ⅲ 최종안 중 신용리스크 산출 방법 개편안 조기 시행(은행) ▲시스템적 중요 은행(D-SIB) 선정 대상에서 소규모 지방은행 제외(은행) ▲'거액 익스포져 한도 규제' 시행 시기 연기(은행) ▲기업 대출채권에 대한 순자본비율(NCR) 규제 완화(증권사) ▲지주회사의 자회사간 신용공여 한도 한시적 완화(지주사) 등이 시행된다. 


유동성 부문에선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한시적 완화(은행) ▲예대율 한시적 적용 유예 및 개인사업자대출 가중치 조정(은행) ▲순안정자금조달비율(NSFR) 한시적 적용 유예(산업은행) ▲채권·증권시장안정펀드 출자자금 조달 위한 RP 허용(보험) ▲경영실태평가 중 유동성 평가기준 한시적 완화(보험) ▲유동성비율 한시적 적용 유예(저축은행 및 여신전문금융회사) ▲예대율 한시적 적용 유예(저축은행 및 상호금융) 등이 이뤄진다. 


자산 건전성 부문에선 ▲만기연장·상환유예 대출에 대한 건전성 분류기준 유지(공통) ▲ 폐업 중인 개인사업자 대출 관련 자산건전성 분류 기준 개선(여신전문금융회사) 등이 실시된다. 


이 외에 ▲재난 상황시 금융회사 임직원에 대한 면책 강화(공통) ▲경영공시·보고 기한 미준수에 대한 제재 면제(공통) ▲카드사 레버리지 한도 확대 및 산정 방식 개선(여신전문금융회사) ▲대면채널 모집시 전화모집(TM) 절차 준용 허용(보험사) ▲영업구역 내 의무여신비율 한시적 적용 유예(저축은행) ▲적극적인 코로나 위기 대응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정책금융기관) 등이 이뤄진다. 


금융감독당국은 이 같은 규제 완화 조치로 은행은 최대 259조원, 증권사는 8조6000억원, 카드사는 54조4000억원, 저축은행은 6조6000억원, 상호금융은 65조1000억원의 자금 공급 여력을 확보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또한, 은행들이 계열사에 12조9000억원의 추가 신용공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총 405조9000억원 규모의 자금 공급 여력 확대를 기대하는 셈이다.


금융감독당국은 "법규 개정 없이 추진이 가능한 사항은 즉시 시행하고, LCR과 예대율 등 기한부 조치들에 대해서는 기한 도래 전 연장 혹은 보완 필요성 등을 검토해 이해관계자들이 충분히 적응할 수 있는 기간을 부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규제 유연화 조치로 금융회사의 건전성 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관련 동향을 철저하게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발생시 감독 강화 등 필요한 조치를 적기에 취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