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국타이어, '설비 이상 탐지 예측 시스템' 개발
권준상 기자
2020.04.20 10:24:48
인공지능·사물인터넷 기술 기반…정확도 3~4배 향상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설비 이상 탐지 예측 시스템(CMS+)'를 개발해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나선다. 스마트 팩토리란 설계·개발, 제조·유통·물류 등 생산과정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말한다.


한국타이어가 이번에 개발한 설비 이상 탐지 예측 시스템은 AI와 IoT 기술을 접목해 기존 시스템보다 정확한 이상 징후 파악과 빠른 대응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설비 이상 탐지 예측 시스템은 설비의 핵심 부품에 센서를 부착해 이를 통해 수집된 진동, 소음 정보를 전문가가 직접 분석하고 판단해 이상 유무를 가려내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하지만 CMS+는 3단계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기존 시스템에 비해 예측 정확도가 3~4배 높은 수준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1단계에서는 일정 간격을 두고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초 단위로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한다. 이상이 의심되는 데이터를 선별적으로 수집해 꼭 필요한 양질의 데이터를 수집·저장할 수 있다. 2단계와 3단계에서는 수집한 양질의 데이터를 딥러닝 기반으로 심층 분석하게 된다. 센서 데이터, 온도, 운영정보 등 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설비의 이상 상태를 조기에 예측한다. 이상 유무를 탐지해 설비 담당자에게 스마트워치로 알려주는 실시간 알람 체계도 갖췄다.


한국타이어는 현재 국내 공장 모델설비에 새로운 시스템을 설치해 운영 중이며, 세계 전 공장으로 시스템을 확산 적용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