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현대로템, '투명수주심의위원회' 신설
권준상 기자
2020.04.20 10:57:37
사외이사 4명 포함해 구성 예정…"사업 리스크 예방"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현대로템이 수주심의 절차의 투명성 확보를 통해 사업 리스크 예방에 나선다. 올해 하반기부터 신규 프로젝트의 수주 타당성을 면밀하고 투명하게 검토하기 위해 ‘투명수주심의위원회’를 신설·운영한다.


20일 현대로템에 따르면 이번에 신설되는 투명수주심의위원회는 사외이사 4명과 사내임원 4~5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신규 사업과 관련된 사업성, 전략, 법적 문제, 진출 국가 등 프로젝트 수행상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요소들을 사전 검토해 입찰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현대로템은 과거 수주한 대형 프로젝트들에서 지속적인 손실이 발생하면서 보다 투명한 수주심의 절차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올해 하반기부터 사외이사가 포함된 투명수주심의위원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수주심의를 투명하게 진행하고, 수익성 악화로 이어지는 리스크가 존재하는 사업의 입찰참여를 차단해 손실발생 요인을 제거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로템이 사외이사를 포함한 수주심의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관련기사 more
현대로템, 탄자니아 철도시장 진출 현대로템, 대규모 단기차입 추진 배경은

현재 현대로템에는 사내 별도의 수주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각 담당 사업부, 재경, 법무, 품질, 설계 등의 사내 담당 경영진들로만 구성돼 있다. 현대로템은 사업 성격과 규모에 따라 사외이사를 포함한 투명수주심의위원회와 기존 수주심의위원회를 이원화해 운영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입찰 전 설계, 영업, 구매, 생산 등 관련 팀들 간 위험요소를 교차 검증하고, 프로젝트 수행 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에 대해 해당 본부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입찰참여 검토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고 각종 리스크에 따른 추가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사외이사가 포함된 투명수주심의위원회를 신설하는 것”이라며 “투명성 확보를 통해 입찰 전 사업에 대한 보다 면밀한 검토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