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채안펀드에도 회사채 스프레드 10년래 최대치 경신
배지원 기자
2020.04.24 08:40:47
잇단 오버부킹 등 자금 '숨통'에도 크레딧 스프레드 오히려 확대
이 기사는 2020년 04월 21일 16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가 자금집행에 나선 지 약 2주가 지나면서 AA급 이상 우량등급 발행사의 회사채 조달에는 모처럼 숨통이 트였다. 4월 들어 수요예측에 나선 업체들이 잇달아 오버부킹을 기록하고 있다. 다만 회사채 금리와 국고채 금리 간 스프레드는 오히려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어 투자심리가 전환된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4월 들어 채안펀드가 수요예측에 참여한 발행사들은 모두 오버부킹을 기록했다. 채안펀드 통합운용사인 IBK자산운용이 하위 운용사들에 보낸 투자가이드라인에는 ‘AA-’ 등급 이상, 만기 3년 이하 회사채를 매입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이달 발행에 나섰던 롯데푸드의 3년물 회사채 수요예측에 참여해 300억원어치의 주문을 시작으로 기아자동차, 호텔신라, 오리온, GS, SK에너지, CJ대한통운, 롯데쇼핑, 포스코에너지 등 수요예측에도 참여했다.


채안펀드는 한국투자신탁운용과 삼성자산운용의 계정을 활용해 롯데칠성음료 300억원, 기아차 800억원, 호텔신라 500억원, 오리온 300억원, GS 800억원, SK에너지 900억원을 투입했다. 롯데쇼핑은 신용등급(AA0급)에 ‘부정적’ 아웃룩이 부여된 만큼 수요예측 전 긴장감이 조성됐지만 채안펀드가 900억원의 자금을 참여시키면서 충분한 유효수요를 모으는 데 성공했다.


채안펀드 덕에 발행사들이 미매각을 면하면서 산업은행의 부담은 일정부분 줄어들었다. 산업은행은 최근 다양한 AA급 발행사의 인수단으로 참여해 미매각 발생 시 물량을 일정 부분 책임지는 역할을 맡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채안펀드, 내달부터 'A+' 이상 여전채도 매입

채안펀드는 최근 회사채 수요예측에서 기관투자자들의 참여 기준으로도 여겨지고 있다. 이달중 회사채를 발행한 한화솔루션은 3년 만기 무보증 공모사채 2100억원 모집을 위한 수요예측에 나섰지만 유효한 매수 주문이 600억원에 그쳤다. 채안펀드가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하자 다른 기관투자자들도 참여를 꺼린 것이란 분석이다. 


발행사들이 채안펀드와 국민연금, 산업은행 등의 자금 투입으로 수요예측에서 충분한 수요를 확보하면서 회사채 시장의 위기 우려는 감소하고 있다. 다만 회사채 금리와 국고채 금리 간 스프레드가 오히려 벌어지고 있는 점에서 투자 심리가 완전히 회복됐다고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AA-등급 3년 만기 무보증 회사채 금리는 20일 기준 2.153%로 작년 5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국고채 3년물과의 금리 차이(스프레드) 역시 114bp로 2010년 3월 4일(113bp) 이후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 채안펀드가 자금집행에 나서기 시작한 4월 들어 스프레드는 꾸준히 확대되는 모습이다.


일반적으로 크레딧 스프레드 확대는 회사채 수요가 비교적 줄어들어 기업들의 자금 조달 환경이 악회된 것을 의미한다. 국고채와 우량 기업의 마지노선인 AA- 회사채 간의 금리 격차는 연초부터 0.5% 포인트선을 유지하다 2월 말 0.6% 포인트 대에 진입한 이후 줄곧 확대되면서 1%포인트대를 기록했다.


금투업계 관계자는 “기관투자자들이 안전자산인 국고채에 투자하고 회사채 투자는 기피한 영향”이라며 “상대적으로 금리 매력이 커도 현재 시점에서 투자자들은 우량 기업도 신뢰할 수 없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