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회사채 발행 나선 AA급 현대차, 흥행할까?
배지원 기자
2020.04.29 15:49:18
신용등급 강등 후 첫 조달…내년 만기 차입금 상환 목적으로 유동성 확보
이 기사는 2020년 04월 27일 16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현대자동차가 초우량등급이었던 AAA급에서 한 단계 내려온 이후 처음 실시하는 회사채 수요예측에서 충분한 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지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회사채 발행으로 자금을 확보해 내년에 상환해야 하는 무보증사채, 외화차입금 상환에 사용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는 오는 28일 수요예측을 앞두고 있다. 회사채는 3년물, 5년물, 7년물로 나눠 각각 2000억원, 500억원, 500억원씩 발행할 예정이다.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최대 6000억원까지 발행 규모가 확대될 수 있다. 대표 주관업무는 KB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가 맡았다.


현대자동차는 약 4년 전 마지막 조달까지만 하더라도 국고채 수준의 AAA급 신용도를 자랑했다. 하지만 지난해 말 글로벌 시장 수요 부진과 회복 지연 등을 반영해 신용등급이 'AAA'(부정적)에서 'AA+'(안정적)로 조정됐다. 과거 3년물 회사채의 조달금리는 약 1.644%였는데 최근 현대차의 3년물 회사채 민간채권평가회사 4사 평균 평가금리는 약 1.7%대에서 형성되고 있다. 현대차는 이를 기준으로 -30~+30bp 가산한 이자율로 희망금리밴드를 제시했다.



시장에서는 올해 완성차 기업의 영업환경이 녹록지 않은 만큼 충분한 투자 수요를 모을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지난달 일반회사채 발행 급감 ‘자금 경색 전조?’

김호섭 한국신용평가 수석애널리스트는 "2020년 글로벌 수요는 1분기 23% 감소에 이어 2분기 약 35% 수준까지 하락 폭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3분기 이후 점진적인 회복을 예상하나, 2020년 연간으로는 17% 가량의 글로벌 시장 감소가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한국기업평가는 현대차의 올해 영업이익이 최대 1조원 이상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유럽과 북미 지역에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생산설비 가동 중단이 장기화되고 자동차 판매 대수 회복이 상당히 지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제 신용평가회사 피치도 코로나19의 여파를 고려해 현대자동차의 장기발행자등급(IDR) 전망을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무디스도 현대차의 신용등급 하향조정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달 자체도 유동성 위기에 대응하는 차원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자동차는 이번에 조달하는 자금을 내년에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를 상환하는 데 사용한다는 입장이다. 증액 발행하게 될 경우도 내년 만기인 외화차입금을 상환하는 데 쓸 예정이다.


현대차는 1분기 말 기준 11조 현금 유동성 보유해 완성차 수요가 급감해도 연말까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코로나 여파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 향후 6년간 기존사업 경쟁력 강화 등에 총 61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바와 같이 올해부터 매년 10조원 안팎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의 시장성 조달은 활발하게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최근 기아자동차의 수요예측이 흥행 속에 마무리된 점은 현대차 수요예측 전망을 밝히는 요소 중 하나다. 앞서 기아자동차는 이달 14일 3300억원 회사채 발행을 위한 수요예측에서 7200억원의 수요를 확보해 발행 규모를 6000억원으로 늘렸다. 채안펀드도 약 800억원 규모로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우량채를 편입 대상으로 하는만큼 AA+급인 현대차에 대한 채안펀드의 관심도 높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아자동차의 조달금리는 민평금리 대비 상단에서 결정된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