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LH, 올해 시공책임형CM 공사 발주계획 공개
김진후 기자
2020.05.06 09:35:16
과천 지식정보타운 등 1만가구 순차 발주…일반건축물 2300억 규모 최초 적용

[딜사이트 김진후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올해 주택 1만가구, 일반건축물 2300억원 규모의 건설공사에 대해 시공책임형CM 방식으로 발주한다고 6일 밝혔다.

시공책임형CM 방식은 설계완료 후 시공사를 선정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설계단계에서 시공사를 선정하는 제도다. 해당 방식은 설계과정에 시공 노하우를 반영하고 발주자와 사전에 협의한 공사비 상한 내에서 책임공사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발주자·건설사·설계사 간 협업을 통해 전체 공사의 완성도를 높이고 동시에 ▲사업기간 단축 ▲공사비 절감 ▲분야별 품질확보 등의 장점이 있다.


2020년 상반기 발주 예정인 시공책임형 CM 방식 건설공사. 출처=한국토지주택공사.

LH는 지난 2017년 시범사업 이후 작년까지 총 26개 블록, 2만5000가구의 공동주택 건설공사에 대해 시공책임형CM 방식으로 발주해 현재 공사를 진행 중이다.


올해 시공책임형CM 방식으로 발주를 추진 중인 사업은 ▲공동주택 1만가구 ▲동작구 종합행정타운 건립공사 등이다. 동작구 종합행정타운은 일반 건축물 중 최초로 해당 발주 방식을 적용할 전망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건설경기 침체에 대응해 전체 1만가구 중 6000가구를 올해 상반기 중 발주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과천지식정보타운 S-3블록과 S-7블록은 작년 말 발주를 진행해 지난 4월 27일 사업관리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행정중심복합도시 6-3M2블록 공공분양주택 건설공사(995가구, 추정가격 1655억원)의 경우 지난 4월 공고해 오는 5월 11일까지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PQ심사) 서류를 접수받는다.


상반기 중으로 ▲평택고덕 A54블록 ▲인천검단 AA19블록 ▲양산사송 A4블록을 추가로 발주하고, 6월 중 4000가구 규모의 지구를 추가 선정해 시공책임형CM 방식으로 하반기에 발주할 계획이다.


LH는 시공책임형CM 제도를 통해 시공 난이도 높은 공공주택의 설계 완성도를 향상하고 공동주택 품질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일반 건축물을 대상으로 점진적으로 제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공책임형CM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신규 참여 업체 가산점 부여 ▲제안 보상비 지급 ▲안전 품질 부분 배점 상향 ▲스마트 건설기술 평가요소 도입 ▲스타트업 기술도입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권혁례 LH 공공주택본부장은 “올해 주택 1만가구와 일반건축물 2300억원 규모의 시공책임형 CM 발주를 통해 제도 기반을 마련하고, 향후 점진적으로 확대 추진할 예정”이라며 “끊임없는 제도 개선을 통해 한국형 시공책임형CM 사업 전형을 구축하고, 고품질의 건축물을 공급하겠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