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가상엔진사운드시스템' 개발
권준상 기자
2020.05.06 11:08:30
전기차 그릴 커버 이용…차량 진행 방향·운행 여부, 소리로 전달해 보행자 사고 방지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전기차 그릴 커버를 이용한 가상엔진사운드시스템(AVAS)을 개발했다. 가상엔진사운드시스템이란 소음이 거의 없는 친환경차의 접근을 보행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차량 외부로 소리를 내는 스피커 장치이다. 


6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가상엔진사운드시스템은 완성된 스피커 형태로 차량 내부에 장착하던 기존 제품을 차량 앞부분에 위치한 그릴 커버 뒷면에 반제품 형태로 붙인 것이다. 스피커는 크게 나누면 실제로 소리를 발생시키는 액츄에이터와 이 소리를 외부로 전파시키는 진동판으로 구성된다. 


현대모비스는 액츄에이터를 분리해 그릴 커버에 부착하고, 그릴 커버를 스피커의 진동판으로 활용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이 시스템은 외부로 노출된 그릴 커버가 직접 소리를 내기 때문에 음압 손실이 없어 효율적이다”고 말했다.


엔진과 모터를 혼용하는 하이브리드 차의 경우, 액츄에이터를 차량 앞 범퍼 뒷면에 부착해 동일한 효과를 얻었다. 이는 지난 2018년 말 개발을 시작한지 약 1년만의 성과다. 현대모비스는 관련한 2건의 특허도 출원했다. 현대모비스는 무게를 기존 제품 대비 3분의1 수준으로 낮추고, 크기를 2분의1 수준으로 줄였다. 구성부품도 2분의1 이하로 줄여 구조를 단순화했다. 

관련기사 more

현대모비스는 가상엔진음뿐만 아니라 방향지시등 소리나 충전상태 알림음 등의 기능도 추가했다. 자율주행이 일상화되는 미래차 시대에 발맞춰 차량의 진행방향이나 운행 여부 등을 소리로 전달해 보행자들이 사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캠핑 등 외부 활동시에는 음악을 재생시키는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처럼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사운드 시스템을 확보한 만큼 영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각국 정부는 친환경차가 너무 조용해서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보행자와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의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다. 김태우 현대모비스 IVI제품설계2실장은 “미래차 시대에 맞춰 시스템을 고도화한 만큼 많은 업체들의 관심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