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국민銀, RPA 적용으로 125만 업무시간 줄인다
양도웅 기자
2020.05.11 11:22:45
600명 이상 투입된 단순반복 업무 자동화 효과···"업무 효율화 촉진"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KB국민은행이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적용, 단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해 업무 효율성을 대폭 강화한다. 

국민은행은 은행 내 183개 업무에 RPA를 통한 업무 자동화를 구현했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총 125만 시간의 업무시간이 줄어들 전망이다. 직원 1명당 연평균 2000시간의 근로를 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600명 이상이 투입되는 단순 반복 업무를 RPA로 자동화했다는 뜻이다.


본부 부서는 약 47만 시간, 영업점은 약 78만 시간의 업무량이 감소한다. 직원들은 핵심 업무에 보다 집중할 수 있어 효율성과 생산성이 개선될 것으로 국민은행 측은 기대했다. 


이번에 적용된 RPA엔 인공지능 기술도 결합됐다. 


가령,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술이 적용된 '급여이체 등록 RPA 업무'는 고객으로부터 제공받는 다양한 형태의 급여 이체 서식을 자동으로 내부 시스템에 맞게 편집해 등록된다. 직원들은 내용 검증과 최종 이체 거래만 수행하면 된다.  

관련기사 more
점포 축소 나선 국민銀, 유휴 부동산 매각 '난항' 국민·신한銀, BIS비율 최고치에도 자본확충···왜 KB지주·계열사, 연달아 채권 발행···왜? 국민銀, 올해 3번째 외화 ESG채권 발행

국민은행의 한 관계자는 "RPA를 통해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과 조직 전체 업무의 효율화를 촉진하고 질적 생산성을 향상시켜 직원들이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이는 결국 고객에 수준 높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은행은 앞으로도 RPA를 포함한 업무 혁신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