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권광석 우리은행장, 이번 혁신카드는 '복장 자율화'
양도웅 기자
2020.06.01 11:39:34
1일부터 국내 전 직원 대상 시행···권 행장 "은행에 활력 불어넣는다"
이 기사는 2020년 06월 01일 11시 3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권광석 우리은행장.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원금 손실 사태로 조직이 소란스런 와중에 취임한 권광석 우리은행장(사진)이 이번엔 '복장 자율화'라는 카드를 꺼냈다. 은행 내부에 자율적인 문화를 심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우리은행은 1일부터 국내 전 직원을 대상으로 복장 자율화를 시행했다. 이에 따라 우리은행 전 직원들은 이날부터 본인의 업무 특성과 개성에 맞게 원하는 복장을 자유롭게 입고 출근했다. 


이번 복장 자율화는 권광석 행장이 추진하고 있는 '제로베이스 혁신'의 일환이다. 


권 행장은 지난 3월 말 취임하면서 은행의 모든 제도와 시스템을 전면 점검하고 개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는 당시 취임사에서 올해 3대 경영 방침으로 ▲영업문화 혁신 ▲조직 안정 ▲고객 신뢰 회복 등을 제시하며, 창의적이고 근본적인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일종의 DLF 사태로 낮아진 고객 신뢰와 조직 사기를 높이려는 후속 조치다.

관련기사 more
권광석 우리은행장 임기 1년 연장 권광석 우리은행장, 두번째 조직 개편 단행 우리금융지주, 우리銀 1조 유상증자 참여 우리銀, 경영혁신 中企 1만8000여곳에 금융지원

권 행장이 취임 후 사흘 만에 미래금융디자인부 신설 등을 골자로 한 조직 개편과 직원 인사를 단행한 것도 여러 혁신안 중 하나다. 미래금융디자인부는 본점과 영업 현장 간 소통이 상시로 이뤄질 수 있도록 만든 부서다. 권 행장이 직접 보고를 받고 챙기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복장 자율화 시행 전인 지난 25일, 권 행장은 전 직원에게 보낸 메일에서 "포스트 코로나19로 대변되는 언택트와 디지털화 등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발맞춰 은행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복장을 자율화하기로 했다"며 "단순히 옷을 자유롭게 입는 것에 그칠 게 아니라,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혁신적인 은행으로 탈바꿈하는 결실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우리은행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 시행된 복장 자율화는 특히 행원급 여직원의 유니폼을 없애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 문화를 형성하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기업문화 정착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우리은행은 일부 직원들이 자율 복장보다 유니폼이 편할 수 있다는 의견을 반영해 직원들이 자유롭게 자율 복장과 유니폼 중 하나를 선택해 착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