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블록체인 꽉막힌 돈줄, 언택트가 투자유치 기회
공도윤 기자
2020.06.04 08:00:45
팁스 투자유치 발판삼아 추가 투자 유치…정부 지원 확대 필요
이 기사는 2020년 06월 02일 17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공도윤 기자] 코로나19 탓에 블록체인 업계의 자금줄이 막혔다. 프로젝트 특성상 글로벌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이 많은 블록체인 업계는 해외 크립토펀드에서 투자자금을 받아 운용하는 국내 프로젝트가 많다. 이들 대부분이 코로나19로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더욱이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서비스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단계로 아직 매출이나 수익이 없는 탓에 운영마저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국내 프로젝트 상당수가 정부로 눈을 돌리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스타트업 및 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가상자산 발행에 따른 각종 우려로 블록체인 업체는 정부의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지적이 있었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오히려 블록체인 업체에게 기회가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 4월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민간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의 신규 운영사 10곳을 추가로 모집했다. 지난해 블록체인 관련 기업 중에서는 코드박스, 파운트, 에이비일팔공, 블록오디세이, 헥슬란트, 스트리미, 헤이비트 등이 팁스지원을 받았다.


팁스지원을 받았던 프로젝트의 관계자는 "정부지원을 시작으로 벤처투자나 창업투자회사, 투자펀드 등으로부터 자금유치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more
헤이비트, 헥슬란트 가상자산 지갑 '옥텟' 도입 外 VC, 가상자산 후속 투자 포인트는? 제2, 제3의 ‘라임·옵티머스사태’ 투자유치로 격차 벌이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올해 중기부는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시대에 대한 비전과 전략, 투자 및 지원 역량을 평가해 운영사를 최종 선정하기로 했다. 엑셀러레이터 투자 우대분야는 4차 산업혁명 관련 16대 핵심 기술 분야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5G+, 스마트제조, 지능형로봇, 시스템반도체, 미래자동차, 바이오헬스, 스마트시티, 서비스플랫폼, 실감형콘텐츠, 블록체인, 드론, 신재생에너지, 배터리다.


이중 블록체인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콘텐츠 관리 플랫폼, 블록체인 기반 소유자 이력 관리 시스템 ▲블록체인 기반 분산 ID 및 인증 시스템 ▲암호자산 기반 서비스의 보호를 위한 암호키 관리 시스템 ▲블록체인 기반 불법 거래 탐지 시스템 ▲블록체인 서비스 성능 개선을 위한 P2P 네트워크 고속화 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투자를 우대하기로 했다. 4월 기준 팁스 운영사는 총 53개사로 매회차 그 수가 증가하는 추세다.


금융위원회가 선정한 혁신금융서비스 4건도 비대면 서비스 관련 기업이 차지했다. 혁신금융서비스로는 ▲SK텔레콤의 디지털 실명확인증표 기반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DGB대구은행의 안면인식기술 활용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모바일로 본인인증하는 KB손해보험의 기업성 보험 온라인 간편가입 서비스 ▲저축은행중앙회의 업계 공동 어플 SB톡톡플러스를 통한 비대면 신원증명 간소화 서비스다.


SK텔레콤도 비대면 서비스 개발을 위해 유망기업 발굴에 나섰다. SK텔레콤은 이달 글로벌 파트너 발굴 및 협력 프로그램인 ‘TEAC(TIP Ecosystem Acceleration Center)’를 통해 5G MEC(모바일 에지 컴퓨팅)서비스·인프라 기술, 비대면 솔루션 개발 잠재력을 가진 글로벌 유망기업을 공개 모집한다.


다만 블록체인 업계 한 관계자는 “다양한 정부 정책 수주와 육성책 지원으로 업계에 평판이 쌓이면 투자유치를 좀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지만 절차나 방식이 까다로워 지원이 쉽지는 않다”고 토로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