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구속 갈림길' 입 꾹 닫은 이재용
류세나 기자
2020.06.08 11:14:16
취재진 질문에 '묵묵부답'…재계·외신도 삼성 위기론 제기
이 기사는 2020년 06월 08일 11시 1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삼성 총수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정농단 사건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난지 2년4개월 만에 다시 구속 심사대에 섰다. 8일 열린 영장실질심사 핵심은 경영권 강화 과정의 불법성 여부다.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10시2분께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했다. 이 부회장은 "불법합병을 지시하거나 보고받은 적 있나", "현재 심경은 어떤가" 등 현장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지 않고 곧바로 법정으로 향했다. 이 부회장과 함께 영장실질심사를 받는 최지성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장(부회장)과 김종중 전 미래전략실 전략팀장(사장) 역시 침묵으로 일관했다. 


이들에 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은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 변경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진행됐고, 또 이 과정에 주가조작과 분식회계 등 불법 행위가 동원됐다고 보고있다. 특히 이러한 작업엔 이 부회장이 직접 지시하거나 관여한 정황이 확인된다는 게 검찰 측 입장이다.


예상치 못한 검찰의 강공에 삼성도 바짝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각종 외부 이슈에 말을 아껴왔던 그간의 모습과 달리 여론의 반응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특히 지난 4일 검찰의 구속영장청구 이후부턴 하루 한 번 꼴로 입장 자료를 내며, 외부에서 제기되는 의혹에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다. 이른 바 '가짜뉴스'가 법원의 판단에 영향을 주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지난 7일엔 이례적으로 호소문까지 냈다. 승계과정에서의 어떠한 불법적인 내용도 없었고, 이 부회장의 구속은 더더욱 부당하다는 입장을 재차 피력했다. 


해외에서도 삼성의 총수 공백 사태 가능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 AP통신은 지난 5일 "삼성이 불안정한 반도체 시황과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고군분투하는 상황에서 이재용 부회장의 부재는 회사의 의사결정 과정에 피해를 줄 것"이라고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재용 부회장 구속시 그룹의 경영자원이 재판 대책으로 할애돼 중장기적인 전략 수립이 지연되는 등의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영국 이코노미스트 또한 "이 부회장에게 유죄가 선고된다면 대신할 인물이 있을지 불확실하다"고 우려했다. 


재계 관계자는 "기업인 수사의 경우 법리적으로 많은 쟁점이 있는데 사실관계가 복잡한 상황에서 구속기소를 통해 자백을 받아내려는 검찰의 행동은 법리적으로 문제가 있다"면서 "특히 이 부회장은 법에서 정한 구속사유에 해당되지 않음에도 영장이 청구된 것은 이 부회장을 망신주기 위한 목적이 깔려 있다고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한 3인의 구속 여부는 오늘 밤 늦게나 9일 새벽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