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코로나19 치료제, 경남바이오파마도 가세
김현기 기자
2020.06.11 10:51:09
연세대 연구진과 혈장치료제 개발 본계약 체결

[딜사이트 김현기 기자] 경남제약 모회사인 경남바이오파마가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에 나선다.


경남바이오파마는 11일 "연세대 의대 산학협력단, 연세대 신약개발 벤처기업 '리퓨어생명과학'과 함께 '코로나19 완치자 혈장 유래 치료 항체' 공동연구 개발에 대한 본 계약을 지난 10일 체결했다"며 "지난달 27일 3곳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 합의를 마친 이후 성사된 첫 계약"이라고 밝혔다.


경남바이오파마는 이번 연구를 통해 리퓨어생명과학과 신약 연구개발 노하우 및 인력을 지원한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은 안정성과 효능이 높은 치료용 항체를 개발하고 추후 대량 생산 가능한 치료제 개발을 계획한다.


완치자 혈장을 이용한 치료는 이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나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에볼라 바이러스, 조류 독감 등 신종 바이러스 감염사태 때에도 사용됐다. 코로나19가 확산된 뒤 치료제 개발이 지체되면서 대응 치료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관련기사 more

국내에선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 최준용 교수 연구팀이 지난 4월 말라리아와 에이즈 치료제를 투여해도 상태가 호전되지 않았던 67세와 71세의 코로나19 중증환자 두 명을 혈장 치료해 '완치 판정'까지 이끌어낸 적이 있다.


공동 연구진은 "이번 연구는 기존 대부분의 혈장 치료제 개발 프로젝트들과 달리, 분리된 혈장에서 실제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는 항체를 최신 면역단백체학적 연구법으로 찾아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며 "효능과 안정성을 확보하고, 추후 대량 생산 가능한 치료제로 개발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차별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경남바이오파마 관계자는 "치료용 항체의 성공적인 도출만 이뤄진다면, 기존 치료 방식에 따른 혈장 공급 부족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천 혹은 수만명 치료도 기대된다"며 "새 질병에 대응하는 백신이 나오기까지는 보통 5~10년 정도의 기간과 천문학적 비용이 든다는 점에서 치료용 항체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막을 좋은 대안으로 꼽힌다"고 주장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