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산은, SPV 설립前 저신용 회사채 선매입
양도웅 기자
2020.06.11 15:45:01
비우량채 매입 기구 설립 전 발생하는 '정책 공백 최소화' 목적
이 기사는 2020년 06월 11일 15시 4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KDB산업은행이 저신용등급 회사채와 CP 매입에 돌입했다. 정부 및 한국은행과 손잡고 설립하는 '저신용등급 포함 회사채·CP·단기사채 매입 기구(SPV)'가 출범하기 전 발생하는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산은은 SPV 설립 방안의 취지가 제대로 구현될 수 있도록 SPV 설립 전 '저신용등급 회사채·CP 선매입 프로세스'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5월 말 정부와 한은, 산은은 비우량채에 대한 여전한 시장 불안을 경감시키기 위해 10조원 규모(필요시 20조원으로 확대)의 SPV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한은이 선순위대출로 8조원을 부담하고, 산은이 후순위대출과 출자로 총 2조원을 부담하는 구조다. 


일단, SPV의 매입 대상은 신용등급이 AA~BB인 회사채와 A1~A3인 CP 및 단기사채다. 정확한 대상은 향후 운영위원회(가칭)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금리는 발행기업들이 시장에서 조달하는 노력을 계속할 수 있도록 시장금리에 일부 가산 수수료를 추가할 방침이다. 


운영기간은 일단 6개월로 한정했으나 해당 기간동안 저신용등급의 회사채와 CP 등을 매입했음에도 비우량채에 대한 시장의 신용도가 여전히 낮다면 추가 운영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저신용 회사채·CP 매입기구 출범···24일 본격 가동 손병두 "이달 중 저신용 회사채·CP 매입 개시" 산은의 회사채·CP 선매입…시장내 존재감 '無' 홍남기 "'2조+α' 프로그램, 기업 자산매각 지원" 外

다만, 이러한 SPV 설립에 필요한 관련 예산이 제3차 추가경정예산안(3차 추경)에 포함돼 있어, 3차 추경의 국회 본회의 통과 전까지 발생하는 정책 공백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산은은 먼저 저신용등급 회사채와 CP 등을 매입하는 절차를 밟기로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산은은 지난 5일 저신용등급 회사채와 CP 등을 매입하기 위한 내부 승인 절차를 거쳤고, 10일부터 우선 매입하기 시작했다. 산은의 한 관계자는 "산은의 우선 매입으로 저신용등급까지 포괄하는 기업 채권시장 전반에 대한 지원망이 원활하게 구축·가동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