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셀트리온, 후속 바이오시밀러 글로벌 임상 본격화
김새미 기자
2020.06.12 10:20:41
CT-P39·CT-P43' 연구개발…포트폴리오 확장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셀트리온이 기존 주력 바이오시밀러의 뒤를 잇는 후속 바이오시밀러의 글로벌 임상에 본격 돌입했다고 12일 밝혔다.


우선 알러지성 천식·만성 두드러기 치료제 '졸레어'의 바이오시밀러 'CT-P39'의 글로벌 임상 3상에 본격 나선다. 셀트리온은 최근 글로벌 CRO(임상시험수탁기관)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다. 오는 2022년까지 CT-P39 3상 임상을 완료할 계획이다.


제넨테크(Genentech)와 노바티스(Novatis)가 개발한 졸레어는 지난해 매출 3조9000억원을 기록한 블록버스터 항체 바이오의약품이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의 바이오시밀러 'CT-P43'도 임상 1상에 본격 착수했다. 셀트리온은 최근 글로벌 CRO 업체와 계약을 체결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임상 1상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임상 1상을 진행하면서 올해 하반기 글로벌 임상 3상에도 진입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셀트리온 '유플라이마' 식약처 품목허가 동아쏘시오, 디엠바이오 지분 확대한 이유는 셀트리온, 고농도 휴미라 시밀러 유럽 허가 획득 셀트리온 'CT-P39' 글로벌 임상 3상 추진한다

인터루킨(IL)-12, 23 억제제인 스텔라라는 얀센(Janssen)이 개발한 건선,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지난해 매출 8조원을 기록했다. 스텔라라는 오는 2023년 9월 미국 물질특허가 만료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은 포트폴리오 확장을 위해 CT-P39와 CT-P43을 개발해 왔다"며 "이들 후속 바이오시밀러는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CT-P17'과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CT-P16'와 함께 셀트리온의 차세대 성장동력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CT-P17은 지난 3월 유럽의약품청(EMA)에 승인을 신청해 내년 상반기 EMA 허가가 예상된다. CT-P16는 현재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특히, CT-P43이 상업화되면 셀트리온은 글로벌 TNF-α 억제제 강자인 램시마 제품군, CT-P17과 함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게 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은 세계 최초의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를 필두로 글로벌 수준의 바이오의약품 개발과 임상, 허가 역량을 갖추고 있다"며 "이번 CT-P39와 CT-P43 임상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미국, 유럽 등 글로벌 빅마켓에 제품을 조기에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