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툴젠, 설비 투자 진행…유전자교정 종자 개발
김새미 기자
2020.06.16 09:34:02
식물생장조절실·HPLC 확보
김영호 툴젠 사장(가장 왼쪽), 이병화 사장(가운데), 한지학 종자사업본부장(오른쪽)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툴젠은 자사가 보유한 유전자가위 기술을 활용한 첨단 종자개발을 위한 설비투자를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툴젠은 식물생장조절실(Walk-in-chamber) 구축, 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HPLC) 확보, 50평 규모의 추가 연구시설 확장 등을 실시했다. 이번 설비투자에 들인 비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툴젠은 이번 설비투자를 통해 연구에 필요한 유전자원, 실험재료를 매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구축한 식물생장조절실은 약 10평 규모의 2개실 총 20평 크기로 일반 광량실과 고광량실로 구분해 운영할 수 있다. 이로써 유전자교정 작물의 파종, 유묘, 개화, 종자수확 등 전 세대 재배 과정을 실내에서 수행할 수 있게 됐다.

관련기사 more

또한 최신 HPLC를 구입해 종자나 식물체 내 존재하는 유용 유기화합물을 성분별로 분리해서 그 화합물의 함유량을 측정할 수 있게 됐다. ▲종자내 지방산 분포 ▲단백질 함량과 아미노산 분포 ▲탄수화물의 종류와 함량 분포 ▲잎이나 열매에 있는 항산화물질과 항암물질 등 다양한 대사물질들을 분석할 수 있어 기능성·고부가가치 종자·작물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툴젠은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유전자교정 기술을 이용한 종자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향후 2~5년 후 상업화를 할 수 있는 R&D(연구·개발) 1차 파이프라인 10여 개를 구축했다. 툴젠이 이미 개발해 현지 시험 재배를 하고 있는 작물은 기능성 콩과 감자이다. 현재 R&D를 진행하고 있는 종자는 ▲식물 성분을 사용해 인공고기를 만드는 단백질구성 변이 콩 ▲기능성 제고 감자 ▲제초제저항성 콩·옥수수 ▲기능성 양파·토마토 등이다.


유전자교정 종자는 일반 자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연변이 현상을 인위적으로 유도한 육종기술로 개발한다. 이 때문에 위해성 평가를 거쳐야 하는 GMO 종자와는 다르다.


유전자교정 기술은 ▲품종 개발에 필요한 육종기간 단축 가능 ▲다양한 새로운 유전자원 개발 가능 ▲GMO에 비해 매우 적은 개발비용 등이 강점이다. 다국적기업 외에도 중소기업, 벤처기업들이 연구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미국에는 유전자교정 종자들에 대해 GMO 종자가 아니라는 것을 인증 받는 미국 농무부(USDA)의 'Am I regulated?' 제도가 있다. 툴젠은 지난 4월 페튜니아 종자에 대해 국내 최초로 미국 농무부의 해당 승인을 받았다. 같은 달 툴젠은 고올레익산 함유 콩에 대해 심사 신청을 했고, 올 하반기에는 기능성 감자를 신청할 예정이다.


이병화 툴젠 대표는 “유전자가위 기술은 치료제 개발에 가장 중요하게 활용하고 있지만 또 다른 중요한 한 축이 종자개발에 활용하는 것”이라며 “툴젠은 유전자교정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고부가가치 종자를 개발하고 빠르게 사업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해 왔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