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보령바이오파마, 410억원 투자유치
정강훈 기자
2020.06.17 11:25:06
보령제약 관계사…티그리스인베 240억원·DS운용 170억원 CB 인수
이 기사는 2020년 06월 16일 15시 5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정강훈 기자] 보령제약 관계사인 보령바이오파마가 재무적 투자자(FI)들을 대상으로 투자금을 조달했다. 이 회사는 백신제제 제조업체로 해외 제품에 의존하고 있는 백신의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다.

16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보령바이오파마는 지난 3월 41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했다. 티그리스인베스트먼트가 운용하는 티그리스투자조합과 DS자산운용이 각각 240억원, 170억원어치씩을 인수했다.



보령바이오파마는 1991년 보령신약으로 설립됐으며 2002년 현재 사명으로 간판을 바꿨다. 제대혈, 진단키트, 유전체검사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 일본뇌염, 인플루엔자, A형간염, B형간염, 장티푸스, 뇌수막염, 수두, 소아마비, 자궁경부암 등의 백신이 핵심 사업부문이다. 회사의 최대주주는 보령파트너스다.


현재 국내에 유통하는 대부분의 백신 제품들은 수입산이다. 국가필수예방접종을 포함한 주요 백신 28종 가운데 완전한 국산화가 이뤄진 제품은 11종 정도로 알려졌다. 일부 제품은 원료를 수입해 국내 제조하며 대부분은 완제품 형태로 수입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보령바이오파마 "연내 상장 준비 이상無" 보령바이오파마, 조직개편·임원인사 보령제약-퀀텀인텔리전스, AI 신약개발 협약 아이벡스메디칼, 30억 투자유치

보령바이오파마는 직접 백신 개발에 나서며 국산화를 추진하고 있다. 올초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를 예방하는 'DTaP-IPV' 백신을 출시했으며 점차 자체 백신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영업실적도 탄탄하다. 2016년에 900억원대 매출액을 기록한 뒤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 990억원, 영업이익 153억원을 달성했다. 전년대비 매출액은 5.3%, 영업이익은 36.3% 증가한 수치다.


투자사들은 백신의 국산화와 국내산 백신의 해외수출 가능성을 높게 평가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 수입산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한편, 동남아시아 등 해외시장을 공략하면서 향후 실적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성을 기반으로 향후 3년 이내에 상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