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K바이오팜, 진짜 기업가치는 얼마?
김민아 기자
2020.06.17 08:31:28
NH證 “상장 후 주가 상승 염두해 할인율 높게 적용”
이 기사는 2020년 06월 16일 18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아 기자] 올해 기업공개(IPO) 시장 최대어로 꼽히며 기대감을 모으던 SK바이오팜의 증시 입성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시장은 주관사단이 설정한 기업가치(4조7000억원)를 웃도는 수준의 몸값을 예상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이 제출한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NH투자증권·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한국투자증권·모간스탠리 등 주관사단이 산출한 공모 희망가액 밴드는 3만6000~4만9000원이다. 이들이 산출한 기업가치는 4조7627억원, 적정 시가총액은 4조6825억원이다. 공모 희망밴드를 고려한 예상 시가총액은 2조8000~3조8000억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IPO 최대어이지만 실제 몸값이 업계 예상치를 밑도는 수준에서 결정된 셈이다. 시장에서는 SK바이오팜의 기업가치를 최대 6조원, 시가총액 5조원으로 예상했다. 상장하자마자 코스피 시총 상위 46위 이내로 진입 가능한 수준이다. 이날 종가 기준 코스피 시총 46위는 강원랜드(4조9955억원)다.


하태기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신약과 신약 파이프라인 가치를 평가한 컨센서스 기업가치는 5조~6조원”이라며 “신약개발력(인력, 경험, 자본력)과 글로벌 신약개발사로서의 국내 입지, 코스피 시장에서 상업성 있는 글로벌 신약개발사에 대한 희귀성, 최근 바이오 주에 대한 강력한 주가상승 모멘텀 등을 감안하면 상장 후 주가는 시장 예상치를 초과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관련기사 more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팜 열풍 재연할까 SK바이오팜, 글로벌 헬스케어 VC SI로 참여 SK바이오팜, 항암제도 만든다…'1탄'은 뇌종양 치료제 SK바이오팜, 올해 IPO '최대어' 되나

최정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도 기업가치를 최소 6조1000억원 이상으로 추정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 받은 신약을 2개나 보유하고 세노바메이트에서 보듯 후기 임상시험까지 독자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독자 마케팅까지 자체 보유하는 전략으로 신약개발, 생산 마케팅까지 모든 밸류 체인을 보유한 글로벌 종합제약사로 도약이 가능하다는 것도 기업가치 산정의 근거로 제시했다.


반면 주관사단은 기업가치를 보수적으로 책정하고 있다. SK바이오팜의 할인율은 18.05~39.79%다. 2018년부터 코스피·코스닥에 신규 상장한 신약개발기업, 제약회사 등의 할인율을 고려해 산정했다는 설명이다. 2018년 2월 상장한 알리코제약 등 44개 기업의 할인율 평균은 24.36~39.09%다.


상장 주관 업무를 맡은 NH투자증권 측은 할인율을 높게 정한 것은 사실이지만 상장회사와의 협의 하에 책정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당장의 몸값보다는 할인율을 높게 설정해 상장 이후 주가 하락을 방어하겠다는 의도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바이오 업종의 경우 변동성이 커 30~40% 정도의 할인율이 들어가는데 증권신고서 제출 당시 바이오 업종에 대한 우려가 높았던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넉넉한 할인율을 적용했다”며 “할인율을 낮게 책정해 투자자들이 적게 모인다면 상장 후 주가가 하락하기 때문에 주가 상승을 염두에 두고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몸값을 낮춘 만큼 NH투자증권은 SK바이오팜 흥행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현재 바이오 섹터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좋고 글로벌 바이오 트렌드가 항암제에서 뇌질환으로 변했기 때문이다. 또 신약개발 카테고리에 몇 없는 블루칩이라는 이유에서다.


해당 관계자는 “투자자들은 신약개발 회사에 투자하더라도 유망한 종목을 사서 장기 보유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며 “SK바이오팜의 경우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등이 전부 가능한 ‘블루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 바이오 업체 중 후보물질 개발부터 시판허가까지 낸 기업이 없고 SK라는 그룹사가 있다는 것도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SK바이오팜은 SK의 100% 자회사다. 오는 17~18일 국내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거쳐 19일 최종 공모가를 확정한다. 23~24일 양일간 일반청약을 거쳐 신규 상장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