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정부 주도 5G 상용화...올해 500억 투입
조아라 기자
2020.06.17 08:29:19
공공부문 대규모 '디지털 전환' 추진...경제회복·일자리 창출 목적
이 기사는 2020년 06월 17일 08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조아라 기자] 정부가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에 앞장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5G 서비스 확대를 위해 정부 업무망을 고도화하는 한편, 공공부문 디지털 전환을 위한 융합서비스 발굴에 나선다. IT 인프라를 중심으로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경제회복‧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취지다.


과기정통부는 16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선도를 위해 마련한 ‘뉴딜 사업 설명회’ 개최 현장에서 이같이 밝혔다. 과기부는 지난 3일 제3차 추가경정예산안이 발표된 이후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 국내 6개 사업 주관기관와 사업계획을 준비해왔다. 이번 사업 설명회는 추경에 반영된 예산(정부안), 구체적인 사업방식과 추진일정 등을 사전에 설명하고, 사업 참여에 관심 있는 기업들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자리다.


과기부는 5G 서비스 상용화 사업을 위해 500억원의 추경 예산을 신청할 계획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주도로 ‘5G 기반 정부업무망 고도화’와 ‘5G 융합서비스 발굴 및 공공선도’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자는 공모로 선정한다. 과기부는 △통신사 △장비제조사 △서비스개발사 △수요기관 △인증기관 △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권고하고 있다.


5G 기반 정부업무망 고도화 사업에는 올해 100억원의 예산을 책정할 계획이다. 총 사업기간은 2년으로 내년에는 200억원의 자금을 투자할 방침이다. 지원분야는 국가와 공공기관으로 나눈다. 분야별로 2~3개를 선정한다.

관련기사 more

과기부는 먼저 공공분야 업무환경을 유선에서 5G 모바일 환경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5G 인프라를 조기 확충하고 관련 신산업을 창출한다는 취지다. 이영로 한국정보화진흥원 지능형인프라본부 본부장은 “공공분야는 보안을 이유로 유선 기반의 망 분리 환경에서 업무를 보고 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재택근무나 근무 이동시 매번 문제에 부딪혔다. 생산성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다”며 “정부부처‧지자체‧공공기관을 대상으로 5G 기반의 모바일 업무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사업의 주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B2C 분야에는 5G가 많이 보급됐지만 B2B는 시작단계”라며 “공공부문이 5G 서비스 마중물이 돼 B2B 사업이 확대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모 및 사업자 선정은 오는 7월 중순까지 진행한다. 12월까지 5G 기반 정부업무망을 구축하고 실증할 방침이다. 이때 과기부는 국가정보원이나 국가보안연구소, 공인인증기관과 협력해 무선망 접속을 허용하고 5G 정부 업무망에 대한 기능‧성능 및 보안성‧안정성 등을 검증할 예정이다. 이어 내년 1월 사업 결과에 대한 타당성 분석과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전 지자체를 대상으로 5G 정부 업무망 전환 계획을 수립·추진할 예정이다.


5G 융합서비스 발굴 사업 예산은 400억원이다. 사업 기간은 3년으로 총 1200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수행기관은 ▲서비스 적용 공공기관 ▲통신사 ▲네트워크 장비‧부품‧단말 제작기업 ▲서비스 SW 개발업체 등의 컨소시엄이다.


5G 융합서비스 발굴 사업의 핵심은 MEC(Mobile Edge Computing) 기술 적용이다. MEC는 통신망의 데이터를 중앙 서버까지 전송하지 않고 서비스 현장에서 처리하는 기술로 ’5G 로컬 서비스 허브‘로서 기능한다.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이는 초저지연 구현의 핵심 기술로 꼽힌다.


과기부는 특히 공공서비스와 비대면 서비스, 산업적 활용이 가능한 융합서비스 모델을 중점 발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5G 소형기지국 등 장비 구축과 MEC 컴퓨팅 장비 등 인프라 마련을 병행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영로 본부장은 “네트워크‧MEC‧컨테이너 각 단계에서 보안 위협이 발생할 수 있다”며 “5G 소형 기지국을 통한 무선망 보안성 확보, 위치별 MEC에 대한 보안성 확보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뉴딜 사업은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생태계 강화, 디지털 포용, 비대면 산업 육성, 사회간접자본(SOC), K-사이버방역, 혁신인재 양성 등 4가지 분야 23개 사업으로 구성된다. 3차 추경 예산의 93%인 8324억원이 투입된다. 


이날 김정원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코로나19는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이로 인한 경제위기를 조기에 극복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한국은 재정 지출을 진행하는 동시에 미래사업을 선도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에 초점을 둔 디지털 뉴딜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