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코빗, 에이블컨설팅과 AML 구축 계약 체결
원재연 기자
2020.06.17 10:00:45
특금법 시행령에 앞서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인력 등 강화
이 기사는 2020년 06월 17일 10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원재연 기자]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이 에이블컨설팅과 자금세탁방지(AML) 컨설팅 및 시스템 구축 계약을 체결하고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강화에 나섰다고 17일 밝혔다.


코빗은 이번 계약으로 특금법(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시행을 앞두고 가상자산사업자(VASP)에 부과될 것으로 예상되는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준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구축 범위는 고객확인의무, 고객위험평가, 요주의인물 필터링, 의심거래보고(STR) 및 고객현금거래보고(CTR) 등 AML 시스템과 전사 자금세탁 위험평가 모델, 금융정보분석원 위험평가 지표 관리 등을 포함한 RBA 시스템 구축까지 포함된다.


코빗은 이번을 계기로 자금세탁방지 관련된 시스템과 인력을 은행 수준으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가상자산 거래소 '각양각색' AML 구축 총력 코빗, 제도권 진입 위해 추가 자금조달 업비트, 자금세탁방지 역량 강화 코인원, 글로벌 거래소 10위 선정

또한 고객확인의무(KYC) 이행의 효율성 제고, 고위험 고객 관리, 의심거래 점검 체계 도입과 함께 금융정보분석원(KoFIU)과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가상자산사업자에게 권고한 자금세탁방지제도 요구사항과 개선절차도 구축해 특금법 시행 전에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오세진 코빗 대표는 "은행 수준까지 자금세탁방지 시스템을 강화해 제도권 진입으로 가는 선제적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 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자금세탁방지 관련 이슈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