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휴온스, 표재성방광암치료제 항암 효과·안전성 확인
김새미 기자
2020.06.17 10:00:42
美 1/2a상 중간결과 발표…美 FDA 최초 승인 목표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휴온스가 미국 기업과 공동개발 중인 표재성(비근침습) 방광암 치료제의 항암 효과와 안전성이 미국 임상 1/2a상을 통해 확인됐다.


휴온스는 지난달 18일(현지시각) 열린 미국 비뇨기과학회(AUA) 연례회의에서 ‘리팍스(LiPax·TSD-001)’의 임상 1/2a상 중간결과를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리팍스는 휴온스가 미국의 리포좀 플랫폼 전문 항암제 개발 기업 ‘리팍 온코로지(LIPAC Oncology)’와 공동 연구 개발 중인 치료제다. 표재성 방광암 치료를 목적으로 방광 종양 절제술 후 방광 내 주입하는 항암제로 개발되고 있다. 표재성 방광암은 전체 방광암 환자 중 75%에 해당할 정도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앞서 휴온스는 지난해 9월 리팍 온코로지와 리팍스의 독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양사는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는 최초의 표재성 방광암 치료제를 목표로 리팍스를 개발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이번 임상은 리팍스의 항암 효과와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다.


임상에 참여한 6명의 환자의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방광 종양 절제술 후 리팍스로 방광 내 항암 요법을 받은 환자의 100%에게 3, 6, 9개월 후 완전관해(CR)가 나타났다. 12개월 후 무재발 생존율(RFS)도 85%의 높은 비율을 보였다. 그 중 18개월에 도달한 환자 3명 전원은 100%로 확인됐다.


안전성 부분에서도 리팍스는 요로건강과 관련된 환자 삶의 질에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급 이상의 중증 이상 반응·활성 성분인 ‘파클리탁셀’에 대한 전신 노출이 없었다.


마이클 오펠린(Michael Oefelein) 리팍 온코로지 최고 임상 책임자(박사)는 “이번 임상에서 나타난 긍정적인 데이터는 리팍 온코로지의 약물전달 기술 플랫폼이 방광암 치료에서 약물 침투와 지속성을 증가시키고 방광 내 항암 효과를 크게 향상시킨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엄기안 휴온스 대표는 “임상 1/2a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고 빠른 시일 내 글로벌 임상 2b/3상을 리팍 온코로지와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라며 “빠르게 상용화를 이뤄내 국내 표재성 방광암 환자들에게 혁신적인 치료 옵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