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아우디 'A6 40 TDI Premium' 발전기 하우징 결함
권준상 기자
2020.06.22 09:20:36
국토부, 아우디·토요타·다임러·야마하·가와사키 판매 18개 차종 1만3964대 시정조치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A6 TDI Premium’에서 발전기(스타터 알터네이터) 하우징 관련 결함이 발견됐다. 


국토교통부는 22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한국토요타자동차, 다임러트럭코리아, 한국모터트레이딩, 대전기계공업에서 수입·판매한 총 18개 차종 1만3964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A6 40 TDI Premium’ 등 4개 차종 6509대는 스타터 알터네이터(발전기) 하우징의 내구성 부족으로 균열이 발생하고, 균열의 틈으로 수분이 유입될 경우 내부 합선과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Tiguan 2.0 TDI’ 등 5개 차종 4083대는 연료공급호스의 제조공정상 불량으로 균열이 발생해 연료 누유시 화재 발생 위험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벤틀리 벤테이가 V8’ 137대는 연료공급호스 연결부의 내열성 부족으로 엔진 열에 의해 해당 부품이 연화되고, 이로 인해 연료 누출시 화재로 이어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Tiguan 2.0 TDI’은 이달 19일부터, ‘A6 40 Premium’은 26일부터, ‘벤틀리 벤테이가 V8’는 7월1일부터 공식서비스센터를 통해 무상수리를 제공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more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판매한 ‘RAV4 하이브리드 AWD’ 등 2개 차종 261대는 앞바퀴 로어 암(자동차 본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의 내구성 부족으로 균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로어 암이 파손돼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이달 25일부터 공식서비스센터를 통해 무상수리를 진행하기로 했다.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스프린터(중형승합)’ 등 2개 차종 257대는 앞바퀴 흙받이와 브레이크 호스간 간격 불량으로 두 부품간 간섭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 호스가 파손돼 제동 성능이 떨어질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록스’ 21대는 차량 앞 모서리 부분에 장착된 에어스포일러의 부착불량으로 주행 중 에어스포일러가 떨어져 주변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다임러트럭코리아는 이달 19일부터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를 진행한다.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판매한 ‘야마하 GPD125-A(N-MAX125)’ 이륜차종 2640대는 흡기·배기밸브 개폐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시동 꺼짐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모터트레이딩은 24일부터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를 진행하기로 했다.


한편, 대전기계공업에서 수입·판매한 ‘가와사키 ZX-10R’ 등 2개 이륜차종 56대는 연료분사제어 소프트웨어 오류로 퀵시프터(클러치를 잡지 않고 변속이 가능하도록 한 장치)를 사용해 고단으로 변속시 리드밸브(미연소 배기가스의 역류를 방지하는 장치)에 높은 압력이 가해져 변형 또는 손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리드밸브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고온의 배기가스가 역류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전기계공업은 7월4일부터 공식대리점에서 무상수리를 진행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