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LG화학, 여수 PA라인 철수 이유는
정혜인 기자
2020.06.22 13:35:44
비주력 사업부문 정리 '가속도'..전기차 등 미래전략사업 '집중'
이 기사는 2020년 06월 22일 13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LG화학이 여수 산업단지 내 무수프탈산(PA) 생산라인 철수를 검토하고 있다. 중국기업들의 적극적인 시장 공력과 저가 공세로 업황이 나빠져 수익성 회복이 쉽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2일 석유화학 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최근 여수 PA 라인을 철수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계획을 노동조합 등 관계자들에게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PA는 플라스틱에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해 넣는 첨가제인 가소제(DOP)의 원료다. LG화학은 여수 산업단지 공장 내 1개 라인에서 PA를 생산하고 있다. 생산규모는 연 5만톤으로,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생산라인 철수는 중국 제품 공급량 증가로 시황이 악화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DOP에서 환경 호르몬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DOP의 원료인 PA 수요도 타격을 입었다.

관련기사 more

LG화학 관계자는 "현재도 PA 라인을 정상 가동하고 있지만, 시황과 사업성을 고려해 철수를 계획하고 있다"며 "생산라인을 합리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노력은 상시 진행하고 있으며, PA라인 역시 같은 측면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중단을 고려하고 있는 라인은 공장 전체가 아닌 1개의 단일 라인"이라고 덧붙였다.


LG화학은 PA 라인 외 각종 비주력 사업 정리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사업성이 떨어진 분야들은 과감히 정리하고 글로벌 장기 성장 전략에 부합하는 분야를 집중 육성하겠다는 방침에서다. 최근 이어진 LG화학의 LCD 유리기판 사업 철수, LCD 편광판 및 컬러필터 감광재 사업부문 매각 역시 같은 맥락에서 진행됐다. 


비주력 사업 정리를 통해 만들어낸 여력은 전기차 배터리, OLED 등 미래 먹거리 사업에 적극 투자하겠다는 방침이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지난달 '뉴 비전'을 선포하며 "우리는 깨지지 않는 화장품 뚜껑부터 전기차 배터리까지 만들어내면서 다양한 꿈을 현실로 만들어 왔다"며 "이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사업모델을 진화시키고 전혀 다른 분야와 융합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 넘는 가치를 만들어가야 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