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앱지스 "ISU104, 다양한 고형암 치료 적용 가능성"
美암학회서 ISU104 바이오마커 연구 결과 발표


[팍스넷뉴스 김새미 기자] 이수앱지스의 표적 항암 신약 물질인 'ISU104'가 다양한 고형암 치료에 적용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수앱지스는 지난 22일(현지시각) 진행한 미국암학회 연례학술회의(AACR) 포스터 세션에서 표적 항암 신약 물질인 'ISU104'의 바이오마커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발표에는 NRG1, mRNA, pErbB3 단백질 발현 정도와 유전적 변이에 따른 ISU104의 종양 성장 억제에 대한 바이오마커 분석 결과가 포함됐다.


이수앱지스에 따르면 NRG1, mRNA, pErbB3 단백질 발현 정도가 높으면 암이 재발할 가능성이 커진다. 특히 pErbB3이 발현되면 암세포가 성장한다.


이수앱지스는 NRG1, mRNA, pErbB3의 발현양과 ISU104에 의해 성장이 저해된 암 사이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AT1, ErbB3, NRG1 유전자에 변이가 있는 암의 성장을 ISU104가 저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SU104가 NRG1, mRNA, pErbB3의 활성화를 억제함으로써 암 발생 가능성을 낮춘다는 것이다.


바이오마커는 단백질이나 DNA, RNA, 대사물질 등을 통해 몸 속의 변화를 알아낼 수 있는 지표다. 치료 전 약물에 대한 환자의 반응을 사전 평가하고 예측할 수 있는 객관적 측정 표지자로 활용할 수 있다. 최근 암종과 관계없이 바이오마커를 이용한 임상 연구가 확대되고 있다.


이번 바이오마커 연구결과는 ISU104의 적응증을 다양하게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드러났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수앱지스는 두경부암뿐만 아니라 ErbB3의 발현과 연관이 있는 대장암, 유방암 등 다양한 암종으로 적응증을 확대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ISU104가 과발현 NRG1, mRNA, pErbB3와 유전적 변이가 있는 다양한 고형암의 치료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바이오마커 결과를 이용한 임상 2상 설계와 기술수출에 대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수앱지스는 내년 초에 ISU104의 임상 1상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