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앤알바이오팹, 복합조직 바이오프린팅 기술 日 특허
"인체 조직의 형상 프린팅 정밀 구현…미국·유럽에도 특허 출원 중"
출처 티앤알바이오펩 홈페이지


[팍스넷뉴스 김현기 기자] 티앤알바이오팹이 바이오프린팅 기술과 관련한 일본 특허를 취득했다.


3D 바이오프린팅 전문 기업 티앤알바이오팹은 현재 보유 중인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통한 '단면 패턴을 갖는 인쇄물 제조 방법 및 장치' 일본 특허 취득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특허는 두 가지 이상 세포를 포함하는 복합 조직의 정밀 패턴 구현 바이오프린팅 기법 및 장치 기술이다. 잉크의 수량, 형상의 복잡성 등 여러 조건 제약에도 정밀한 프린팅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티앤알바이오팹 관계자는 "기존 바이오프린팅 기술의 정밀도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신개념 바이오프린팅 기술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며 "이 기술을 통해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조직의 복잡한 형상까지도 프린팅으로 정밀하게 구현할 수 있다. 다양한 인공 조직 및 오가노이드(미니 장기 혹은 장기유사체) 구조체 제작에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해당 기술을 활용한 연구 결과는 지난 4월 세계적 학술지 '스몰'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티앤알바이오팹은 현재 이를 이용한 간소엽(간을 이루고 있는 작은 조각) 형상의 '간 오가노이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티앤알바이오팹은 해당 기술에 대한 미국, 유럽, 중국 특허 출원도 완료했으며 현재 등록 심사 절차가 진행 중에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