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현대모비스, ‘통합관리제어기’ 국내 최초 개발
권준상 기자
2020.06.24 11:14:12
커넥티드카 핵심 부품…"고성장 대비 신기술 개발 주력"
현대모비스가 국내 최초로 국산화한 통합관리제어기.(사진=현대모비스)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현대모비스가 커넥티드카의 핵심 부품인 ‘통합관리제어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커넥티드카란 정보통신 기술과 자동차를 연결시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차량을 말한다.


현대모비스는 각종 자동차 정보를 외부 통신망을 통해 다른 차량이나 인프라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해주는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통신 기능 통합관리 제어기는 차량에 장착된 ▲파워트레인 ▲멀티미디어 ▲에어백 ▲제동장치 등의 각종 전자제어장치(ECU)를 유선 통신으로 연결해, 다양한 차량운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취합·분석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레이더,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를 통해 들어오는 데이터와 자율주행 관련 정보와 같은 대용량 데이터도 처리 가능하다.


상시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이러한 정보를 외부와 통신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차량원격제어와 각종 장치의 소프트웨어(S/W) 자동 업데이트 등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물론, 긴급 구난 상황 발생 시 사고 정보를 자동 전송하는 ‘eCall’과 같은 기능도 구현할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오비고 SW 장착한 스마트카, 전 세계 누빌 것"

미래 운전환경을 크게 변화시켜 줄 것으로 기대되는 커넥티드카는 최근 다양한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차량 내 각종 장치의 무선 S/W 자동 업데이트를 넘어 ▲운행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돌발 상황과 조향 정보 등의 데이터 수집 ▲차량의 주요 파워트레인 상태, 연비, 운전 성향 등 상세한 차량 데이터를 통한 실시간 고장 진단 ▲통합 주차 예약, 스마트홈 연결 솔루션, 인공지능(AI) 지원 등 개방형 서비스 생태계도 구축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매년 가파르게 성장하는 커넥티드카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신기술 개발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후지경제에 따르면 전 세계 커넥티드카시장은 2035년 9420만대에 이를 전망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제동, 조향 등 핵심부품기술과 자율주행센서, 통합제어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데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