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하나-수출입銀, 국내기업 해외 신시장 진출 돕는다
양도웅 기자
2020.06.24 14:37:55
최근 우즈벡서 공동으로 '전대금융' 방식 금융지원···협력 범위 확대키로
이 기사는 2020년 06월 24일 14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하나은행과 수출입은행이 국내 기업의 해외 신흥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양 은행은 ▲신남방·신북방 등 신흥 시장 개척을 위한 전대금융 활성화 ▲국내 수출입 기업 대상 무역금융 부문 협력 강화 ▲해외투자 및 자원개발 등 대외 거래 부문 금융지원 협업 확대 등을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양 은행은 그간 꾸준히 해외 사업 부문에서 손발을 맞춰 왔다. 당장 지난 5일 국내 모 기업이 우즈베키스탄에 전자제품 생산설비를 수출할 때 전대금융 방식으로 금융지원을 실시했다. 


전대금융이란 수출입은행이 해외 현지 은행과 신용공여한도(Credit Line)을 설정하고, 현지 은행이 다른 곳보다 더 유리한 조건으로 수은에서 대출 등 자금을 조달해 한국 기업과 거래하고 있는 현지 기업에 다시 돈을 빌려주는 제도다. 


하나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우즈베키스탄 현지 은행인 NBU(우즈베키스탄 국영 은행)에 각각 1300만 유로, 1500만 유로를 대출해줬다. NBU는 이 자금을 바탕으로, 국내 모 기업의 생산설비를 수입한 현지 기업이 설비 대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대출해준 것.  

관련기사 more
수출입銀, 개도국 진출 기업 지원 확대 수출입銀, 아프리카 TDB와 1억달러 전대금융 계약 하나은행 수출입은행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은 "양 은행은 2013년 이후 40억달러의 신디케이션, 48억달러의 PF금융, 13조원의 무역금융 등을 공동으로 지원해왔다"며 "이같은 사례를 바탕으로 양 기관이 앞으로 더욱 협력해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이날 체결한 업무협약을 통해 기존 해외 인프라·선박 부문의 금융 협력을 포함, 신재생에너지와 디지털 인프라 등 혁신 성장 분야로 협력 관계를 넓혀나갈 방침이다. 


지성규 하나은행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국내 수출입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더불어 국내 기업들의 무역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며 "국내 수출 기업의 신남방·신북방 등 신흥 시장 진출을 위한 금융지원을 더욱 확대해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공=하나은행>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