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현대차, 2년 만에 탈바꿈 '더 뉴 싼타페' 출시
권준상 기자
2020.06.30 13:33:59
신규 플랫폼·파워트레인 적용···판매가 3122만원부터
'더 뉴 싼타페'.(사진=현대차)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현대차가 대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더 뉴 싼타페'를 출시했다. 더 뉴 싼타페는 지난 2018년 출시한 4세대 싼타페의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이다. 더 뉴 싼타페에 신규 플랫폼과 파워트레인, 첨단 안전·편의사양 등을 적용해 신차급 변화를 이끌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더 뉴 싼타페'의 후면.(사진=현대차)

현대차는 30일 자사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을 통해 더 뉴 싼타페의 온라인 출시 행사를 열었다. 더 뉴 싼타페의 전면부는 날카로운 '독수리의 눈(Eagle`s eye)'을 콘셉트로 헤드램프 일체형의 넓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수직의 T자형 주간주행등(DRL)을 대비시켰다. 측면부는 전면부터 후면부까지 이어지는 사이드 캐릭터 라인(차체 옆면 가운데 수평으로 그은 디자인라인)이 돋보이고, 후면부는 얇고 길어진 발광다이오드(LED) ▲리어 램프 ▲하단 반사판 ▲차량 하부를 보호하는 후면 스키드 플레이트의 삼중 가로줄이 특징이다.


'더 뉴 싼타페'의 실내.(사진=현대차)

더 뉴 싼타페의 실내 디자인은 센터 콘솔(좌우 시트 사이에 설치된 공간)의 경우 크래시 패드부터 센터페시아(운전석과 조수석의 사이 앞부분에 오디오와 에어컨 등 각종 버튼이 모여있는 공간), 콘솔박스까지 끊김 없이 이어지게 설계됐다. 운전자 취향에 따라 64가지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앰비언트 무드램프도 적용됐다. 더불어 동급 최고 수준의 12.3인치 풀 액정표시장치(LCD) 클러스터(계기판)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다. 운전자의 조작 편의성을 위해 전자식 변속 버튼(SBW)도 새롭게 적용됐다. 


현대차는 더 뉴 싼타페에 차세대 플랫폼을 신규 적용해 공간활용성을 강화했다. 실제로 더 뉴 싼타페는 기존 싼타페 대비 전장이 15㎜(4770㎜→4785㎜), 2열 레그룸(다리 공간)이 34㎜(1026㎜→1060㎜)늘어나 실거주성이 개선됐다. 2열 후방 화물 용량은 기존 싼타페 대비 9ℓ(625ℓ→634ℓ) 증가해 골프백 4개가 들어가는 등 넉넉한 적재성도 갖췄다고 현대차 측은 강조했다. 

관련기사 more

더 뉴 싼타페는 현대차 SUV 최초로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D2.2' 엔진과 우수한 변속성을 갖춘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더블 클러치 변속기)'를 탑재했다. 이를 바탕으로 최고출력 202마력(PS), 최대토크 45.0kgf·m의 힘을 발휘한다. 기존 싼타페 대비 4.4% 개선된 14.2km/ℓ의 연료소비효율(연비)도 달성했다. 


더 뉴 싼타페에는 새로운 첨단 안전·편의사양도 대거 적용됐다. ▲차선을 인식해 주행 시 차로 중앙을 유지하게 도와주는 '차로 유지 보조(LFA)' ▲주차·출차를 위한 저속 후진 중 충돌 위험 감지 시 경고·브레이크를 자동 제어하는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차량 탑승 없이 스마트 키 버튼으로 차량을 움직여 주차·출차를 도와주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등이 대표적이다.


더 뉴 싼타페는 기존 싼타페와 비교해 '험로 주행 모드'가 새로 추가됐다. 이 기능은 진흙, 눈, 모래 등 다양한 노면의 주행 환경에서 구동력, 엔진 토크, 제동 등을 제어해 최적화된 주행성능을 발휘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 역할을 한다.


특히, 세계 최초로 '운전자 인식형 스마트 주행모드'가 적용됐다. 운전자가 개인 프로필을 등록하면 운전자의 운전 성향과 주행 도로 상황을 고려해 ▲에코 ▲스포츠 ▲컴포트 모드 등 최적화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기능이다. 최대 3명까지 설정하고 저장할 수 있다.


현대차는 더 뉴 싼타페를 ▲주요 고객 선호 사양을 갖춘 '프리미엄' ▲모든 안전·편의사양이 선택 가능한 '프레스티지' ▲고급스러운 디자인 사양을 더한 최상위 트림 '캘리그래피' 3가지 트림으로 구성했다.


기본 트림인 프리미엄 트림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 보조(LFA) ▲전자식 변속 버튼(SBW) ▲앞좌석 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 등이 기본 적용됐다. 프레스티지 트림은 기본으로 탑재된 10.25인치 내비게이션에 더해 모든 안전·편의사양이 선택 가능하다.


최상위 캘리그래피 트림은 외장에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20인치 알로이 휠 ▲바디컬러 클래딩(차량과 같은 색상의 펜더(바퀴 덮개), 앞·뒤 하단 범퍼) ▲내장에 퀼팅 나파가죽 시트 등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가 적용돼 고급감을 높였다.


차량 색상은 외장 ▲글레이셔 화이트 ▲라군 블루 ▲레인 포레스트(캘리그래피 트림 전용) 등 8종과 내장 ▲블랙 원톤 ▲다크 베이지 ▲카멜(캘리그래피 트림 전용) 등 5종의 조합으로 운영된다.


더 뉴 싼타페 디젤 2.2 모델의 트림별 판매 가격(개별소비세 3.5% 기준)은 ▲프리미엄 3122만원 ▲프레스티지 3514만원 ▲캘리그래피 3986만원이다. 현대차는 올 하반기 '스마트스트림 G2.5T' 엔진과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를 탑재한 더 뉴 싼타페 가솔린 터보 모델을 추가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더 뉴 싼타페는 한층 높아진 안전성과 편의성으로 가족을 위한 차를 고려하는 고객층을 만족시킬 차량"이라며 "앞으로 더 뉴 싼타페가 중형 SUV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현대차)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