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라임 100% 배상 결정, 판매사 부담 커져
배지원 기자
2020.07.03 09:47:26
금감원 '계약취소' 적용해…옵티머스 등 피해 판매사 배상부담 가능성
이 기사는 2020년 07월 03일 09시 4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가 지난 1일 라임 무역금융펀드 분쟁조정과 관련해 사상 최초로 전액 배상결정을 내리면서 판매사의 우선 책임 부담이 커졌다. 향후 라임과 닮은꼴로 문제가 되고 있는 사모펀드 배상에서도 판매사의 책임이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업계에 파장이 예고됐다.

금융감독원 분조위는 라임 무역금융펀드 분쟁조정 결과 '착오에 의한 계약취소'를 적용했다. 민법 제109조는 계약 등 법률행위의 중요 부분에 착오가 있는 경우 계약의 취소가 가능하다고 규정하고 있다. 판매사의 중과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더라도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라는 것이 금감원의 설명이다.


금감원에는 라임펀드와 관련해 총 672건의 분쟁조정 신청이 접수된 가운데, 금감원 분조위가 판매사에 투자원금 전액 반환 결정을 내린 라임 무역금융펀드(플루토 TF-1호) 분쟁조정 안건은 총 4건이다. 금감원은 이번 분조위 결정을 참고해 다른 자율조정도 진행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는 이번 분쟁조정 결과를 참고해 판매사가 투자자에게 투자금을 배상하라는 의미다.


금감원은 지난해 대규모 원금손실 사태가 발생했던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에서도 치매 노인의 경우 역대 최대인 80%의 배상을 결정했다. 투자상품의 부실과 불완전 판매에 따른 책임이 커지는 경향이 짙어지면서 판매사의 부담도 커지고 있다.


최근 옵티머스자산운용,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등이 상품 설명과 다른 상품에 투자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들 상품을 판매한 증권사나 은행도 전액 배상 책임을 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비정상적인 운용 행태가 드러나 금융당국이 이를 '계약 취소' 사유로 인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more
금감원, 라임판매사 전액배상 거부시 투자자 소송 지원 제도 허점 이용한 사기···수탁사 해명도 '논란' "운용사, 펀드 고객 직접 판매사에 소개" 준비한 덫에 빠진 판매사

옵티머스자산운용은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을 판매했지만 이를 대부업체나 파산 직전의 상장사에 투자했다. 디스커버리부동산펀드도 해외 부실자산에 투자해 기존 설명과 달리 운용을 해온 것이 드러났다.


현재 라임펀드 판매사들은 조정안 수용여부 검토를 진행하고 있지만 감독기관인 금감원의 결정을 놓고 조정안을 거부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해당 펀드가 부실하게 운용된 사실을 사전에 알기 어려웠고, 사전 인지 여부와 무관하게 판매사에 배상책임을 묻는 것은 과도한 조치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금감원은 우선적으로 판매사가 계약 무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추후 금융사 간 구상권 소송 등을 통해 책임주체를 나눠야한다는 입장이다.


한 운용사 관계자는 "신속한 사태 해결과 배상을 위해 판매사가 우선적인 배상을 하도록 계약취소를 결정한 것 같다"며 "향후 사모펀드 판매사의 자체 심사가 엄격해지는 효과도 있겠지만 판매행위가 위축되거나, 사모펀드 투자자의 위험 감수 원칙이 무뎌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