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LG화학, '2050 탄소중립 성장' 선언
정혜인 기자
2020.07.06 10:41:28
지속가능 솔루션 이행 위한 5대 과제 발표
이 기사는 2020년 07월 06일 10시 4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LG화학이 '2050년 탄소중립 성장'이라는 지속가능 경영 전략을 새롭게 발표했다. 탄소중립 성장이란 증가한 탄소 배출량과 동일한 수준의 감축 활동을 벌여 탄소 배출 순증가량을 '0(제로)'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LG화학은 6일 전략 실천을 위해 ▲기후 변화 대응 ▲재생 에너지 전환 ▲자원 선순환 활동 ▲생태계 보호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를 5대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적극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이 1000만톤(2019년 배출량)을 넘어서면 증가량에 해당하는 만큼 감축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LG화학 관계자는 "현재의 사업 성장성을 고려했을 때 2050년 한 해를 예로 들면 LG화학의 탄소 배출량은 약 4000만톤에 달할 전망"이라며 "이렇게 되면 한 해 탄소 3000만톤을 감축해야 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LG화학은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전 세계 모든 사업장에 RE100(Renewable Energy 100)을 추진키로 했다. RE100은 100% 재생에너지만으로 제품을 생산하겠다는 방침이다. 기업이 재생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거나 발전 사업자로부터 재생에너지 전력을 구매해서 실천할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크로커스에너지 "올해 전력 시장 최대 화두 RE100" '폐배터리 시장' 정부 가이드라인 있나? 조망사탁 심저망각(爪芒思擢 心蛆罔覺)

탄소 배출량 감축을 위해 공정·설비 에너지 효율화, 탄소 포집 저장 활용(CCUS) 기술 개발 및 도입 등도 적극 추진한다. 생산 제품은 물론, 사업장 배출 폐기물까지 재활용하는 순환경제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우선 친환경 PCR(사용 후 재활용한 폴리카보네이트) 플라스틱과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 등 폐플라스틱 자원 선순환 제품 개발에 적극 나선다. 현재 LG화학은 PCR PC 원료 함량이 60%인 친환경 플라스틱을 개발해 글로벌 IT 기업에 공급하고 있다. 향후 PCR PC 원료 함량을 최대 85%까지 높이고 제품군도 고부가 합성수지(ABS)와 폴리올레핀(Polyolefin)으로 지속 확대하기로 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해 환경 오염 및 미세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도 나선다. LG화학은 2024년까지 생분해성 고분자인 PBAT와 옥수수 성분의 PLA를 상업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고객사에 납품했던 배터리를 수거해 잔존 수명을 예측하는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재사용 배터리로 만든 전기차 충전소용 에너지 저장 장치(ESS) 시범 시설도 오픈을 앞두고 있는 등 폐배터리 활용 방안도 적극 모색하고 있다. 


LG화학은 생태계 보호를 위해 사업장에서 배출하는 폐기물까지 재활용하는 매립 폐기물 제로화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앞으로 건설하는 신규 사업장의 경우 환경안전 국제 공인 기관인 UL(Underwriters Laboratory) 주관의 '폐기물 매립 제로(Landfill Zero)' 인증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LG화학은 '지속 가능한' 공급망 구축에도 심혈을 기울이기로 했다. 배터리 양극재의 핵심 원재료인 코발트를 공급받는 중국 화유코발트가 아동 노동 문제가 있는 콩고민주공화국 내 광산과 거리를 중단키로 한 점을 예로 들었다. LG화학은 인권, 환경과 같은 문제가 없는 클린 메탈 공급망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협력사에 공급망 실사 의무를 적용했으며 적용 대상을 코발트에서 다른 주요 원재료로 확대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