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자사주 소각에도 꼼짝 않는 신한금융 주가
양도웅 기자
2020.07.07 10:40:19
다른 주가 부양책도 마땅치 않아···"충당금 미리 쌓는 수밖에"
이 기사는 2020년 07월 07일 08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신한금융지주 주가가 사상 첫 자사주 소각에도 옴짝달싹하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과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 금융감독당국의 자사주 매입 제한 권고 등으로 마땅한 반등 요인이 없는 상황에서, 국내 제1금융지주의 주가는 당분간 큰 폭으로 오르기 힘들 것으로 관측된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 주가는 전일 종가 기준 3만300원을 기록했다. 지난달 12일 자사주 503만5658주(1503억8810원 규모) 소각으로 총 발행 주식수가 4억7739만6835주로 감소한 때와 비교하면 2.7%(850원)가량 떨어졌다. 지난달 12일 이후 2만9000원과 3만2000원 사이에서 등락을 거듭한 점까지 고려하면, 자사주 소각 효과는 사실상 없는 셈이다. '리딩금융' 라이벌인 KB금융지주 주가가 같은 기간 3만4650원에서 3만5750원으로 약 3.2%(1100원) 오른 것과도 대비된다. 


당초 신한금융이 오렌지라이프 인수 과정에서 늘어난 주식을 줄이기 위해 자사주 소각을 밝혔을 때만 해도, 일각에서는 코로나19 확산이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지만 일말의 반등 효과가 있지 않겠냐는 예측이 있었다. 자사주 소각은 자사주 매입보다 강력한 주주환원 정책일 뿐 아니라, 이번 신한금융의 자사주 소각은 그룹 사상 최초였기 때문이다. 소각 규모 또한 전체 발행 주식수의 1.0%로, 지난해 말 KB금융의 자사주 소각 규모인 0.55%를 뛰어넘었다. 


하지만 주가는 요지부동이다. 증권업계에서는 특히 '라임펀드 환매 중단 사태'와 관련해 신한금융에 대한 시장 불신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지난 2월 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신한금융이 신한은행과 신한금융투자를 통해 판매한 라임 펀드 규모는 총 6800억여원이다. 라임 펀드를 판매한 금융그룹 가운데 가장 많은 규모다.  


증권업계의 한 관계자는 "사모펀드 관련해 여러 악재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고, 신한금융의 익스포져(위험노출액)가 라임 펀드를 판매한 다른 금융사에 비해 크기 때문에 자사주를 소각했음에도 약세를 보이는 상황"이라며 "주가에 미치는 호재와 악재 중에 악재가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more
회사채 발행하는 신금투, 시장 리스크 반영될까 신한금융-재일교포 최氏 부자의 '인연' 신한금융, 올 2분기 '자산증가율 0%대' 신한금융, 상반기 순익 1.8조···전년비 5.7%↓
<참조=한국거래소>

신한금융은 신한은행을 통해 라임 펀드를 투자한 투자자에게는 원금의 50%를, 신한금융투자를 통해 투자한 투자자에게는 원금의 30~70%를 보상하기로 결정했으나, 이달 초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분조위)는 일부 펀드에 대해서는 원금의 100%를 보상하라고 권고했다. 분조위 권고안이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신한금융이 보상해야 하는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은 충분하다. 


또한, 금감원이 밝힌 대로 펀드 부실에 대해 신금투와 라임자산운용 간의 공모가 있었다면 신금투가 라임 펀드에 직접 투자한 자금을 회수하기 힘들 수 있다. 이 자금 규모만 3500억원가량인 것으로 전해진다. 피해 투자자에 대한 보상과 회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투자금을 합하면 1조원 가까운 자금 손실이 예상된다. 


주가를 상승시킬 만한 다른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점도 문제다. 증권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그나마 실적이라도 선방한다면 주가를 높일 수 있는 여력이라도 생기겠지만, 코로나19 팬데믹과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 등으로 대손충당금을 더 쌓을 필요성이 커져, 실적 악화를 피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권은 신한금융의 2분기 실적이 전년동기대비 17%가량 감소한 8200억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융감독당국이 주주환원정책 추진을 지양하라고 권고한 상황이어서 주가 부양책은 사실상 없다시피 한 셈이다. 


이 관계자는 "신한금융을 포함해 금융권에서 만기가 짧은 사모펀드를 많이 판매한 시기가 2018년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라며 "이를 고려하면, 올해 펀드 관련 문제가 더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이어 그는 "결국 금융사들이 충당금을 미리 적립해, 선제적으로 불확실성을 낮추고 있다는 신호를 시장에 보내는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