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가상자산 커스터디, 기관투자가 진입 발판 될까
김가영 기자
2020.07.13 08:45:51
① 대형 거래소·기술사 서비스 운영중…은행도 가세
이 기사는 2020년 07월 09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가상자산 거래가 활기를 띄었던 2017년부터 지난 3년간 가상자산 시장은 성숙해진 만큼 다양하고 복잡해졌다. '불법'으로 치부하기에는 가상자산 시장의 규모가 커졌고, 블록체인의 특성을 활용한 여러 가상자산 금융 상품이 등장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가상자산 거래가 합법화되고 과세 방안 연구가 추진되는 추세다. 한국도 마찬가지다. 지난 3월 지난 3월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이 통과됐으며, 정부는 내달 세제 개편안 발표시 가상자산의 과세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상자산 거래가 제도권에 올라올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자 기관투자가와 전통 금융권도 시장 진입을 준비하고 있다. 블록체인 업계 또한 서비스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높이며 기관투자가의 자금이 들어올 것을 대비하고 있다. 팍스넷뉴스는 금융서비스에 접목된 가상자산과 블록체인의 현황에 대해 알아봤다.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지난 3월 특금법이 통과된 후 국내 가상자산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은 가상자산 관련 사업은 커스터디 서비스다. 시중은행도 블록체인 업체와 손잡고 직접 가상자산 커스터디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커스터디는 고객의 금융 자산을 대신 수탁·관리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자산을 보관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것 뿐만 아니라 예치 자금을 운용해 이익을 창출하기도 한다. 커스터디가 부각된 이유는 기관투자가의 가장자산 투자를 위한 필수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현재 대표적인 가상자산 커스터디 서비스는 ▲헥슬란트(Hexlant) 커스터디 ▲스트리미(Streami)의 다스크(DASK) ▲디엑스엠(DXM)의 업비트 세이프(Upbit Safe) ▲볼트러스트(VAULTRUST) 커스터디 등이 있다.


같은 커스터디 서비스라도 사업 전략은 업체마다 다르다. 스트리미의 다스크는 아직 정식 출시는 하지 않았다. 대신  경찰, 검찰, 국정원, 국세청, 관세청, 국방부 등 공공기관에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범죄와 연루돼 법원이 몰수 판결을 내렸거나 범죄 현장에서 압수한 가상자산을 사건이 종결될 때까지 무료로 보관·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트리미는 특금법 시행령이 나온 후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사업부터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다른 업체들에 비해 비교적 안전하게 사업 방향을 잡은 셈이다.

관련기사 more
노드 구축 가능한 기술기업 '러브콜' 쇄도 두나무 DXM "해외 진출, 디파이 확장" 사업자 분류 모호한 '멀티시그' 3대 거래소의 제각각 가상자산 커스터디 전략

반면 디엑스엠은 이미 본격적으로 사업은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업비트세이프를 정식 출시한 디엑스엠은 이미 여러 가상자산 발행 프로젝트와 계약을 맺었다. 블록체인 P2P 자산 거래 플랫폼 '마하'는 마하 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토큰 중 비교적 수량이 많은 마하 물량을 업비트 세이프에 보관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메인넷 'TTC'를 운영하고 있는 TTC재단 또한 업비트세이프에 TTC를 비롯한 가상자산을 보관한다고 밝혔다.


볼트러스트는 가상자산 거래소인 빗썸과의 협력으로 시너지를 발휘하겠다는 계획이다. 볼트러스트는 허백영 빗썸코리아 대표가 지난 5월 중순까지 대표직을 맡았던 회사이기도 하다. 현재 빗썸은 기관투자가 전용 거래 서비스인 '빗썸프라임'을 제공하고 있다. 빗썸은 거래소를 이용하는 기관투자가가 늘어날 경우를 대비해 이달  중으로는 볼트러스트가 개발한 '빗썸 커스터디' 베타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빠르게 서비스를 출시한 헥슬란트 커스터디는 은행과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헥슬란트 커스터디는 2018년 12월 서비스를 정식 출시하고 무비블록, 레디 등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현대태양광발전소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지난달에는 NH농협은행, 법무법인 태평양과 업무제휴를 맺고 이들과 함께 추가 커스터디 서비스 개발에 나섰다. 류창보 NH농협은행 NH디지털R&D센터 파트장은 지난 1일 특금법 컨퍼런스에 참석해 "디지털 자산의 라이프 사이클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플랫폼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