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GC녹십자·셀트리온,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속도
김새미 기자
2020.07.20 09:27:29
GC녹십자, 혈장치료제 제품 생산 개시···셀트리온, 항체치료제 인체 임상 돌입
GC녹십자(좌)와 셀트리온(우)의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사진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국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이 속도를 내고 있다.


CG녹십자는 지난 18일 충북 청주시 오창공장에서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A'의 임상시험용 제품 생산을 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GC5131A는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혈액의 액체성분) 속에 포함된 다양한 항체를 추출해 만든 의약품이다. 코로나19 치료제 파이프라인 중 가장 상용화가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 치료제다. GC5131A는 약물 재창출 제품을 제외하면 가장 빠르게 임상 2상 단계부터 진행될 계획이다.


치료제 개발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혈장 확보가 빠르게 진행된 것도 상용화의 청신호로 해석된다. 20일 오전 8시 기준으로 총 1032명이 혈장 공여 참여 의사를 밝혔으며, 642명의 혈장 채혈이 완료됐다.

관련기사 more
GC녹십자,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추가 생산 GC녹십자,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첫 투여 셀트리온, 코로나19 항체치료제 2/3상 임상 승인 식약처,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 국내 허가

GC녹십자는 이달 마지막 주 임상 계획을 신청할 예정이다. 김진 GC녹십자 의학본부장은 "혈장치료제는 국민의 힘이 모여 만들어지는 치료제"라며 "빠른 시일 안에 의료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도 내년 상반기내 치료제 개발 완료를 목표로 코로나19 항체치료제 인체 임상에 들어섰다.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치료제는 지난 17일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승인받음으로써 인체 임상에 본격 돌입하게 됐다. 이는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이 목표로 삼았던 7월 16일보다는 다소 늦은 일정이지만, 상당히 빠른 속도로 진척되고 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셀트리온은 내년 상반기내 치료제 개발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임상 1상은 충남대병원에서 건강한 피험자 3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승인 직후 피험자에게 첫 투여를 시작해 3분기 내 시험을 완료할 계획이다.


글로벌 임상은 현지 환자들이 참여하는 임상 1상을 실시하기로 하고 현재 영국 등 유럽 국가들과 최종 협의단계를 거치고 있다. 이후 글로벌 임상 2·3상을 통해 경증환자, 중등증환자를 대상으로 총 2개의 임상을 진행해 올 연말까지 이들 임상에 대한 중간 결과를 확보할 예정이다. 밀접접촉자에 대한 예방임상도 연내 실시해 내년 1분기까지 결과를 확보할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그동안 신속한 인체 임상시험 돌입을 위해 동물실험과 동시에 인체 임상시험에 필요한 항체 치료제 물질도 생산해 왔다. 현재 계획 중인 인체 임상을 위한 물질 생산은 이미 완료됐다. 셀트리온은 내년 상반기 치료제 개발이 완료되는 대로 즉시 대량 공급이 가능하도록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치료제 상업생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이상준 셀트리온 수석부사장 겸 임상개발본부장은 "지난 2월부터 밤낮없이 개발에 매진한 이후 여러 동물실험에서 효능과 안전성을 입증한 데이터를 확보했고, 기존 계획대로 7월 중 인체 임상시험에 돌입하게 됐다"며 "앞으로 한국에서의 임상시험을 시작으로 국내외 임상시험도 차질없이 진행해 국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개발을 완료하겠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