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카드사, 2분기 재난지원금에 실적 선방했을까
김승현 기자
2020.07.21 08:37:24
대부분 '우대수수료' 대상에 수익성은 그다지···특정 카드사에 신청 몰려
이 기사는 2020년 07월 20일 16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Pixabay 제공

[딜사이트 김승현 기자] 긴급재난지원금 유입이 당장 카드사의 수익으로 나타나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가 대부분 우대수수료 대상에 포함되는 만큼 수익성이 크지 않은 탓이다.


2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긴급재난지원금은 지난달 2일까지 총 2147만(98.9%) 가구에 13조5158억원이 지급됐으며, 이 중 67.2%가 신용·체크카드로 지원금을 수령했다. 신용·체크카드로 받은 긴급재난지원금만 9조5866억원에 이른다. 2분기 카드업계 실적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다.


그러나 재난지원금이 실제로 카드사 수익성에 기여했는지는 두고 볼 문제다. 재난지원금 사용처가 대부분 우대수수료 대상 구간인 데다, 특정 카드사로 지원금 신청이 몰린 탓이다.


긴급재난지원금은 대형마트에서 사용할 수 없다. 동네마트와 시장 등 영세 사업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모두 우대수수료 혜택 대상이다.

관련기사 more
롯데카드, 해외 ABS 4억달러 발행 하나카드, 디지털 혁신으로 순익 130%↑ 카드사, 재난지원금으로 2000억 벌었다 현대카드-노조, 8차 실무협의도 '성과 無'

정부가 지난 2018년 가맹점수수료인하 정책을 발표하고 신용카드 우대수수료 혜택 대상을 '연 매출 5억원 이하' 가맹점에서 '연 매출 30억원 이하'인 가맹점으로 확대한 영향이다. 이에 전체 가맹점 중 96%가 우대수수료 대상에 포함됐다.


카드업계는 주요 수익원인 가맹점 수수료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긴급재난지원금도 수수료율이 낮은 가맹점을 대상으로 하는 탓에 카드사의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된다.


실제로 행안부가 발표한 신용·체크카드 충전 긴급재난지원금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 5월 31일까지 신용·체크카드로 사용된 긴급재난지원금 5조6763억원 중 64%가 연매출 30억원 이하 매장에서 사용됐다. 이 중 연매출 3억원 이하 영세가맹점에서만 1조4693억원(26%)이 결제됐다. 연매출 3억원 이하 가맹점 수수료율은 0.8% 수준이다.  


여신업계 한 관계자는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대형마트가 빠지면서 사실상 이익이 남지 않는 구조"라면서 "지원금 사용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들어간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단기적인 실적 증가, 고객 유치 등의 효과는 있을 전망이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해 카드를 신규 발급하거나, 특정 카드를 주로 이용하면서 주카드가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점유율이 중요한 카드업계에서 위 효과는 장기적인 수익성에 영향을 미친다.


정부의 만류에도 일부 카드사들이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마케팅을 펼친 이유다. 업계에 알려진 바로는 신한·NH농협·삼성카드 등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몰렸다.


특히 삼성카드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시 커피쿠폰 등을 지급하는 내용의 문자를 고객에게 보내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섰다. 결국 공지한 기간 내에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에게만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마무리됐지만, 이벤트 소식에 재난지원금 발급 신청을 한 인원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덕분에 삼성카드는 긴급재난지원금 유입으로 2분기 실적이 선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주가에 호재로 작용했다. 지난 14일 삼성카드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1.77% 오른 28800원에 마감했다.


최정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를 발표하고 "코로나19 이슈에도 빠른 대응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선점 효과가 발생해 신판 취급고가 3% 내외 증가해 성장률이 양호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여행·항공 부문의 바우처 사용 위축 등으로 판관비 감소 효과가 커지고 있는데다 금융비용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대손충당금도 1분기의 낮은 수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1분기에 이어 2 분기에도 서프라이즈 수준의 실적 시현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의 방침에 따라 긴급재난지원금 마케팅을 실시하지 않은 카드사들 사이에서는 불만이 나온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마케팅을 하지 않아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면서 "정부 방침을 어기고 마케팅을 실시한 곳만 고객 유치 등의 효과를 보고, 정부의 특별한 제재나 조치도 없었다"고 하소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