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NASH 신약 임상' 일동제약, 獨 에보텍과 제휴 확대
김새미 기자
2020.07.21 10:31:02
약물 연구 플랫폼 '인디고' 활용…협력 과제 완료 후 임상 1상 돌입

[딜사이트 김새미 기자] 일동제약은 자사의 비알코올성 지방간염(NASH) 치료제 연구과제 'ID11903'에 대한 임상 준비를 위해 글로벌 신약개발회사인 에보텍(Evotec)과 협력을 확대한다고 21일 밝혔다.


일동제약은 에보텍이 보유한 약물 연구 플랫폼 '인디고(INDiGO)'를 활용해 비임상 독성연구, 임상연구용 약물 제조, 관련 데이터 확보 등 ID11903의 임상 진입에 필요한 제반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NASH는 음주 이외의 요인으로 간 세포에 지방이 쌓이면서 염증이 발생해 간 손상과 기능 저하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환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지만 현재까지 개발된 뚜렷한 약물 치료법이 없다.


ID11903의 생체 외·시험관(in vitro) 연구 결과, 약물 활성 및 타깃 선택성 측면에서 장점을 확인했다. 경쟁 후보물질에서 나타나는 가려움 등의 부작용을 회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도 회사 측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일동제약 일동제약 '큐란' 매출 공백 코프로모션으로 탈피 아이벡스메디칼, 30억 투자유치

일동제약은 ID11903 관련 에보텍과의 협력 과제에 1년 여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과제 완료와 함께 임상 1상에 신속히 돌입할 예정이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약물의 시장 가치와 권리 확보, 성공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개발 속도가 매우 중요하다"며 "에보텍의 약물개발 통합솔루션인 인디고를 활용해 연구 품질과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일동제약은 지난 3월 에보텍과 2형 당뇨병 치료제를 비롯한 신약과제 관련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일동제약은 에보텍 등 협력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매년 3~4개 이상의 과제를 임상에 진입시킬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