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KB금융, 상반기 순익 1.7조···전년비 6.8%↓
양도웅 기자
2020.07.21 16:16:16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대비 대손충당금 추가 적립 영향
이 기사는 2020년 07월 21일 16시 1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KB금융그룹이 올해 상반기 1조711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6.8% 감소한 규모다. 

이에 대해 KB금융은 "이자이익과 수수료이익의 견조한 성장에도 미래 경기전망 시나리오를 고려한 선제적 대손충당금 적립 등으로 당기순이익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KB금융은 경기침체 장기화에 따른 건전성 악화에 대비하고자 그룹 차원에서 약 2060억원 규모의 대손충당금을 추가로 적립했다.


수익성 지표 중 하나인 자기자본이익률(ROE)은 8.88%로 전년 수준을 회복했다. 다른 수익성 지표인 순이자마진(NIM)은 1.74%로 전분기대비 10bp하락했다.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은행 NIM의 하락, 카드사의 자산 수익률 하락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자본적정성 지표인 BIS자기자본비율은 올해 6월 말 기준 14.13%를 기록했다. 전분기대비 5bp가량 상승한 수준으로, KB금융은 그간 꾸준히 발행한 조건부자본증권 등이 자본적정성 강화에 도움을 줬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국민銀, 인니 부코핀銀 최대주주 등극 KB, '印尼판 금융그룹' 만든다···증권업도 진출 동학개미가 금융지주 실적 살려줬다 우리금융, 상반기 순익 6605억···전년比 44%↓

올해 6월 말 기준 그룹 총자산(연결 기준)은 569조6000억원으로 전년말대비 9.9%증가했다. 


KB금융의 한 관계자는 "지난 1분기 금융시장의 급격한 변동성 확대로 일시적으로 확대됐던 기타영업손실이 2분기 들어서는 금융시장 안정화로 상당 부분 회복되고 증권과 카드사 등 비은행 계열사의 수수료이익이 확대된 데 힘입어 양호한 실적을 시현했다"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로 촉발된 경기침체와 금리하락이 이어진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견고한 여신 성장과 비은행 부문 강화로 그룹의 안정적인 이익 창출력을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출처=KB금융그룹>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